주5일근무시대 / 레저업계 판촉경쟁 - 가족·테마별 상품개발 ‘봇물’

주5일근무시대 / 레저업계 판촉경쟁 - 가족·테마별 상품개발 ‘봇물’

입력 2002-07-18 00:00
수정 2002-07-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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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 여행상품을 개발하라.’

‘주5일 근무제’의 확산으로 새로운 형태의 주말 여가활용 세력군을 잡기위한 관광·레저업계의 시장선점 판촉경쟁이 치열하다.

업계는 앞으로의 여행 패턴이 가족중심으로 정착되고,여행 수요층도 세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따라서 가족과 함께하는 생태·문화체험관광을 비롯한 테마별 상품 개발과 마케팅에 적극 나설 채비다.

벌써 신상품을 내놓은 곳도 있다.‘㈜감동이 있는 여행’은 매주 금요일에떠나는 1박2일 코스의 변산반도 귀족별미여행 상품을 개발,호평을 얻고 있다.회사는 앞으로 주말 가족이 함께하는 상품과 답사여행 등 또 다른 테마상품을 내놓을 참이다.2박3일에 4인1실 규모의 상품을 구상 중이다.

㈜벤투어 국내 담당 최영민씨는 “그동안 2박3일,3박4일이 많았던 제주도의경우 일정을 하루 늘려잡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그는 앞으로 관광지주변 유적지와 문화시설,지역행사 등을 체험하는 상품개발이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외 패키지 상품도 쏟아져 나올 전망이다.상당수 업체는 동남아나 사이판,일본,중국 등을 금요일 저녁에 출발하는 2박3일이나 3박4일의 상품개발에 돌입했다.롯데관광은 괌·사이판 3박4일 상품에 기대를 걸고 있다.금요일 8시쯤 출발,월요일 오전 6시쯤에 돌아오는 상품으로 직장인들에겐 안성맞춤이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한다.

콘도와 리조트업계도 토요 휴무 영향권에 들어갔다.하나투어 관계자는 “콘도의 경우 그동안 1박 기준에서 2박으로 늘려잡는 경우가 많아졌다.”면서“골프장·스키장 등을 연계한 다목적용 콘도 이용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앞으로 대규모 여행보다 10명 이하의 중·소규모 여행이 증가할 것”이라면서 “국내의 경우 동해안은 리조트 개념,서해안은 갯벌 등 생태체험 위주의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기홍기자 hong@
2002-07-18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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