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파워’ 어디까지 왔나/기고/생각 바꾸면 ‘여성인재’ 보인다

‘우먼파워’ 어디까지 왔나/기고/생각 바꾸면 ‘여성인재’ 보인다

김영옥 기자 기자
입력 2002-07-11 00:00
수정 2002-07-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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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성장,고도성장….경제위기 전까지 한국경제의 성장을 일컬은 말들이다.그러나 한국여성의 발전속도는 이에 못미치고 있다.전체 취업자의 41.6%가 여성일 정도로 양적인 성장을 거듭했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비정규직으로 서비스직이나 판매직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불행히도 2001년 우리나라의 대졸여성 인력 활용도가 54.7%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국 중에서 최하위다.

지금 이 시점에서 여성인력을 논하는 것은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에서다.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총소득(GDP)이 작년에 8900달러로 OECD 회원국중 24위에 머물고 있다.1인당 GDP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율 안정도 중요하지만 연간 5∼6% 이상의 성장추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지식경제로의 진입과 성장에는 우수인력 확보가 관건인데,우리나라는 현재 절대인구가 감소하고 있으며 따라서 인력공급 여력의 확충에 비상이 걸렸다.여성인력 활용은 인간의 평등과 존엄의 차원을 넘어,우리 경제의 경쟁력과 효율을 위해 풀어야 할 문제로 등장한 것이다.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들은 동일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국내기업에 비해 기업성과가 높은데,여성인력의 비중이 높아 여성인력 활용도와 경영성과 간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급 여성인력 진출이 상대적으로 활발한 SI업종을 예로 들면,국내 일류기업인 삼성SDS의 2001년 여성비율은 14.5%인 반면 국내 외자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는 22.5%이었다.마이크로소프트 미국 본사내 여성은 26.4%로,국내기업의 여성인력 활용 수준이 물론 낮다.제약회사인 한국MSD는 전체직원 358명중 여성이 172명이고 중간관리자 77명중 여성은 27명이며 12명의 임원 가운데 4명이 여성이다.

놀라운 사실은 외자기업들이 여성인력을 활용하는 데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제1의 비결은 ‘합리적 채용원칙의 천명’이다.독일계 A생명이 지난해 채용한 105명중 여성이 50명,특히 본사 근무 직원은 총 61명중 42명이 여성이었다.그러나 여성에게 특별히 가산점을 준 것은 아니다.

인터뷰 지침중 하나로 ‘남녀를 구분하지 말고 직무역량을 중심으로 뽑는다.’는 원칙을 정한 뒤 외국인 인터뷰 위원을 포함시키고,영어 인터뷰 과정이 있는 것이 여성에게 결과적으로 도움이 됐을 것으로 짐작할 뿐이다.

또 하나의 비결은 ‘능력 위주의 합리적 인력운용 및 근무환경’이다.세계굴지의 컨설팅업체 서울사무소에서 국내 최초로 파트너가 된 한 여성은 자기회사가 능력을 우선시하는 합리적인 조직 구조이기에 가능했지,국내 기업이었다면 지금의 위치에 오르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토로한다.

여성인력의 활용도가 높은 외국계 기업들은 ‘전략적으로 여성을 더 많이 채용 및 승진시킨 것이 아니다.성별·연령에 관계없이 최고의 인재를 활용한다는 것이 회사 방침이다.’고 하면서 한결같이 여성을 우대하지 않았다고 말한다.이처럼 합리적인 채용 원칙의 천명,능력 위주의 인력 운용만 돼도 우리 기업들이 우수한 여성인력을 확보할 수 있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영옥(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경제학 박사)
2002-07-1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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