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다임러크라이슬러,미쓰비시자동차와 승용차 엔진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5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오후 서울 조선호텔에서 김동진(金東晉)사장과 크라이슬러 디터 제체 사장,미쓰비시 다카시 소노베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승용차용 첨단 알루미늄 엔진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맺었다.미국에서출범하는 합작법인 사명은 ‘글로벌 엔진 얼라이언스’로정했고,지분은 3사가 같은 비율로 갖기로 했다.
합작법인이 생산하는 엔진은 현대차 NF(뉴EF쏘나타 후속)엔진을 기본으로 하며 배기량 1.8ℓ,2.0ℓ,2.4ℓ 4기통 가솔린엔진을 공동 개발해 현대차가 2004년 3월,크라이슬러가 2005년 6월,미쓰비시가 2006년 3월부터 생산,각사 승용차에 장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 엔진 생산 규모가 공동 개발 엔진으로는 세계 최대인 연간 150만대에 이르고 동급 차량 엔진 플랫폼을 공유함으로써 엔진 개발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했다.
전광삼기자
현대차는 이날 오후 서울 조선호텔에서 김동진(金東晉)사장과 크라이슬러 디터 제체 사장,미쓰비시 다카시 소노베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승용차용 첨단 알루미늄 엔진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맺었다.미국에서출범하는 합작법인 사명은 ‘글로벌 엔진 얼라이언스’로정했고,지분은 3사가 같은 비율로 갖기로 했다.
합작법인이 생산하는 엔진은 현대차 NF(뉴EF쏘나타 후속)엔진을 기본으로 하며 배기량 1.8ℓ,2.0ℓ,2.4ℓ 4기통 가솔린엔진을 공동 개발해 현대차가 2004년 3월,크라이슬러가 2005년 6월,미쓰비시가 2006년 3월부터 생산,각사 승용차에 장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 엔진 생산 규모가 공동 개발 엔진으로는 세계 최대인 연간 150만대에 이르고 동급 차량 엔진 플랫폼을 공유함으로써 엔진 개발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했다.
전광삼기자
2002-05-06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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