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이 잇단 제재에 온몸을 사리고 있다.
영업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것도 문제지만,금융감독원과 공정거래위원회으로부터 경쟁적으로 ‘빰을 맞다보니’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입장이다.
국민·LG·삼성·외환카드 등 카드 4사는 지난 25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35억∼69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고도 표면적으로는 조용했다.하나같이 “공식적으로 통보받으면이의신청 여부를 결정하겠다.”고만 했다.
카드사 관계자는 “지난달 금감원의 제재로 카드사들이회원모집을 못하게 된 것만도 억울한데,몇년 전(98년)의일을 갖고 업체당 수십억원의 과징금을 내라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항변했다.
카드사들의 고민은 정부의 제재가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같다는 데 있다.
재정경제부는 카드사의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전체 취급액의 50% 수준으로 낮추는 쪽으로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을 개정할 계획이다.
또 가두판매를 금지한 데 이어 방문에 의한 회원모집도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대카드가 현대차 영업사원들을 마케팅 요원으로 활용하려는 것에 대해서도 제재하려 하고 있다.
전업계 카드사 관계자는 “정부가 방문을 통한 회원모집까지 금지하는 것은 회원모집에 은행점포를 활용할 수 있는 은행계 카드에 상대적으로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신용카드 활성화로 내수진작과 세수확대가 이뤄진 공로를 정부가 전혀 인정하지 않는 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문소영기자 symun@
영업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것도 문제지만,금융감독원과 공정거래위원회으로부터 경쟁적으로 ‘빰을 맞다보니’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입장이다.
국민·LG·삼성·외환카드 등 카드 4사는 지난 25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35억∼69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고도 표면적으로는 조용했다.하나같이 “공식적으로 통보받으면이의신청 여부를 결정하겠다.”고만 했다.
카드사 관계자는 “지난달 금감원의 제재로 카드사들이회원모집을 못하게 된 것만도 억울한데,몇년 전(98년)의일을 갖고 업체당 수십억원의 과징금을 내라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항변했다.
카드사들의 고민은 정부의 제재가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같다는 데 있다.
재정경제부는 카드사의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전체 취급액의 50% 수준으로 낮추는 쪽으로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을 개정할 계획이다.
또 가두판매를 금지한 데 이어 방문에 의한 회원모집도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대카드가 현대차 영업사원들을 마케팅 요원으로 활용하려는 것에 대해서도 제재하려 하고 있다.
전업계 카드사 관계자는 “정부가 방문을 통한 회원모집까지 금지하는 것은 회원모집에 은행점포를 활용할 수 있는 은행계 카드에 상대적으로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신용카드 활성화로 내수진작과 세수확대가 이뤄진 공로를 정부가 전혀 인정하지 않는 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문소영기자 symun@
2002-04-27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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