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석연찮은 ‘이자 682억’ 전산오류

[오늘의 눈] 석연찮은 ‘이자 682억’ 전산오류

김미경 기자 기자
입력 2002-03-29 00:00
수정 2002-03-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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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은행이 최근 한 고객에게 ‘1900여 계좌에서 682억원의 이자소득이 발생했다.’는 금융소득통보서를 보내는 바람에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대한매일 27·28일자 27면보도] 당사자인 오모(49·여)씨는 너무나 엄청난 일인데다 자신의 이름이 혹시 검은 돈에 도용됐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며칠을 ‘공포’에 떨어야 했다.금융당국과 씨티은행의 조사결과 일단 전산착오에 의한 사고로 드러났다.씨티은행은 기업금융과 소비자금융에 대해 2개의 전산시스템을 사용하면서 개인고객 중 마지막 번호(계좌)였던 오씨의내역서에 1900여 기업고객의 계좌가 잘못 붙어 출력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씨티은행 관계자들은 ‘사고’가 보도된 날 오씨를 찾아가 전산착오를 인정하고 사과했다고 한다.그러나 오씨는“신뢰를 밑천으로 한 은행이 큰 실수를 저지르고도 ‘전산착오였으니 미안하다.’란 말 한마디로 유야무야 덮으려 한다.”며 개인정보 유출 여부,무수한 계좌의 실체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그래야 자신도 모르게 이름이 도용된 과정과 ‘검은돈’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은행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오씨가 받은 금융소득통보서를 살펴보면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다.우선 고객 한 사람의 은행계좌는 많아야 10여개여서 계좌기록이 A4용지로 1장을 넘지 않을 텐데 300장이나 출력됐는데도 이를 확인하지 않고 우편으로 발송했다는 점이다.또 기업고객의것으로 추정되는 ‘기업자유예금’은 같은 계좌번호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달 두번이나 같은 액수의 이자소득을 받은 것으로 기록돼 있다.지난해 발생한 이자소득만 소득통보서에 포함돼야 하는데 올해 1월에 지급된 이자소득도 명시돼 있는 등 전산오류로만 보기엔 미심쩍은 부분들이 여러군데서 발견된다.

은행측이 타인의 계좌정보를 오씨 개인에게 말할 수 없다는 건 이해되지만 금융당국에는 이런 점들을 명쾌하게 해명해야 한다.은행의 신뢰와 이미지 훼손을 우려해 잘못을덮으려고만 한다면 더 큰 것을 잃을 수 있다.올해는 금융당국이 정한 ‘금융소비자 보호의 해’다.세계적인 금융기관임을 자부하는 씨티은행이 금융소비자를진정 위하고 있는지 새삼 되돌아볼 일이다.

김미경 경제팀기자chaplin7@

2002-03-29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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