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민주당의 경선 과정이 화제의 중심이다.언론도 시시각각 변하는 주자들의 행보 변화에 모든 촉각을 곤두세우고있다. 선거의 계절을 실감케 한다.올해는 6·13 지방선거도겹쳐 있어 이래저래 선거열풍은 끊이지 않을 것 같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선거보도를 통해 민주주의의 실현에기여해야 할 언론에 많은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없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보도의 행태는 예전의 선거보도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우리 언론은 그 동안 경마식 보도,지역주의에 편승한 보도,특정 후보 편향보도 등의 비판을 받아왔다.심지어는 언론이 대통령을 만든다는 식의 독선적 보도 태도에 대한 따가운 질책이 있어 왔다.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은 대의원이 아닌 국민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한 국민참여 경선으로 치러지고 있다는 점과 투표마감과 동시에 결과를 알 수 있는 전자 투표제가 실시되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제주,울산,광주,대전 그리고 강원에 이르기까지 다섯 차례의 선거 과정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언론 보도의 초점은 대체로 지역주의 성향의 재연,조직과 금품선거에 대한 경계,‘대세론'과 ‘대안론'에 이어 ‘음모론’으로 압축되는 이인제 후보와 노무현 후보의 선두 다툼에 기울어져 있다고 하겠다.
울산과 대전에서 재연된 지역주의 성향에 대해서는 사실보도 이외의 따가운 비판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오히려 이인제 후보와 노무현 후보의 2강 구도의 접전으로 몰아가는 경마식 보도의 관행이 두드러질 뿐이다.음모론을 둘러싼 각축도 마찬가지다.
더욱 심각한 언론보도의 문제는 아직 양당의 후보가 결정되지 않은 시점에서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를 따지는 성급한 대선 보도가 난무하고 있다는 점이다.선거보도의 과학화를 기하고 유권자들에게 보다 객관적인 선거관련 정보와후보자 판단의 근거를 제시한다는 명분 하에 실시되는 여론조사가 사실상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를 묻고 그 결과를보도하는 장치가 되고 있다.
대선이 9개월이나 남아 있는 상황에서 지금 거론되는 후보자들을 제시하고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를 묻는 여론조사가 국민들의 호기심을자극하는 일 외에 무슨 의미가 있는것인지 묻고 싶다.
적어도 언론의 대선후보 인지도나 지지도,평가에 대한 여론조사는 각 당의 대선 후보가 결정된 후에 실시하는 것이옳다고 생각한다.그런 의미에서 국민들의 여론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언론사간에 자율적인 대선보도 준칙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그리고 이러한 대선보도 준칙에는 여론조사에 관한 부분도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선거보도의 낡은 관행을 바꾸기 위해 이제는 후보자가 알리고 싶은 것이 아니라 유권자가 후보자를 통해 알고자 하는 사안을 발굴하고 이를 후보자에게 물어서 유권자들에게알려 주는 보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올해 치러지는 두 차례의 선거를 통해 민주주의의 향연인선거와 선거보도에 주인인 유권자와 유권자 중심의 보도가이루어지는 시민저널리즘(civic journalism)으로의 선거보도 혁명이 이루어지길 다시한번 기대해 본다.
김덕모 호남대 커뮤니케이션학 교수
하지만 지금까지의 보도의 행태는 예전의 선거보도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우리 언론은 그 동안 경마식 보도,지역주의에 편승한 보도,특정 후보 편향보도 등의 비판을 받아왔다.심지어는 언론이 대통령을 만든다는 식의 독선적 보도 태도에 대한 따가운 질책이 있어 왔다.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은 대의원이 아닌 국민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한 국민참여 경선으로 치러지고 있다는 점과 투표마감과 동시에 결과를 알 수 있는 전자 투표제가 실시되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제주,울산,광주,대전 그리고 강원에 이르기까지 다섯 차례의 선거 과정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언론 보도의 초점은 대체로 지역주의 성향의 재연,조직과 금품선거에 대한 경계,‘대세론'과 ‘대안론'에 이어 ‘음모론’으로 압축되는 이인제 후보와 노무현 후보의 선두 다툼에 기울어져 있다고 하겠다.
울산과 대전에서 재연된 지역주의 성향에 대해서는 사실보도 이외의 따가운 비판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오히려 이인제 후보와 노무현 후보의 2강 구도의 접전으로 몰아가는 경마식 보도의 관행이 두드러질 뿐이다.음모론을 둘러싼 각축도 마찬가지다.
더욱 심각한 언론보도의 문제는 아직 양당의 후보가 결정되지 않은 시점에서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를 따지는 성급한 대선 보도가 난무하고 있다는 점이다.선거보도의 과학화를 기하고 유권자들에게 보다 객관적인 선거관련 정보와후보자 판단의 근거를 제시한다는 명분 하에 실시되는 여론조사가 사실상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를 묻고 그 결과를보도하는 장치가 되고 있다.
대선이 9개월이나 남아 있는 상황에서 지금 거론되는 후보자들을 제시하고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를 묻는 여론조사가 국민들의 호기심을자극하는 일 외에 무슨 의미가 있는것인지 묻고 싶다.
적어도 언론의 대선후보 인지도나 지지도,평가에 대한 여론조사는 각 당의 대선 후보가 결정된 후에 실시하는 것이옳다고 생각한다.그런 의미에서 국민들의 여론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언론사간에 자율적인 대선보도 준칙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그리고 이러한 대선보도 준칙에는 여론조사에 관한 부분도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선거보도의 낡은 관행을 바꾸기 위해 이제는 후보자가 알리고 싶은 것이 아니라 유권자가 후보자를 통해 알고자 하는 사안을 발굴하고 이를 후보자에게 물어서 유권자들에게알려 주는 보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올해 치러지는 두 차례의 선거를 통해 민주주의의 향연인선거와 선거보도에 주인인 유권자와 유권자 중심의 보도가이루어지는 시민저널리즘(civic journalism)으로의 선거보도 혁명이 이루어지길 다시한번 기대해 본다.
김덕모 호남대 커뮤니케이션학 교수
2002-03-2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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