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시대 헤쳐온 두 시인의 관조

어둠의 시대 헤쳐온 두 시인의 관조

이종수 기자 기자
입력 2001-12-19 00:00
수정 2001-12-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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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70년대의 고민을 시로써 끌어안고 살아온 중진·원로시인이 나란히 시집을 내 눈길을 끈다.

민영 시인의 ‘해지기 전의 사랑’(시와시학사)에는 ‘문득’ 칠순을 바라보게된 노시인의 심경이 곳곳에 배어난다.

구체적으로 그 모습은 후회로 채색된다.예컨대 “최류탄에작살난 젊은이들의/청춘이 허공으로 날아가고,/유서를 써놓고 투신한 소녀의/창백한 얼굴이 낡은 필름되어 얼보일 때” 시인은 “잘못 살았구나”라는 탄식하고(시 ‘손톱자국’)“요행히도 나는 그것을 헤치고/늙은 표범처럼 살아남았다”는 죄의식을 토로한다.

이런 결벽증에 가까운 시인의 몸가짐은 후배 시인들을 그리는 대목에서 절정에 이른다.

“…그대가 목숨을 걸고 싸울 때/등뒤에 숨어서 늑장을 부리며/달아나기에만 바빴던 이 비겁한 동업자가,/그대가 떠난 뒤에도 꽃 한 송이 꽂지 못하고/무사 안일하게 살아온 자본주의의 패졸이/이제서야 찾아왔네.(시 ‘김남주 시인의 무덤 앞에서’) 시인의 미덕은 이런 회한이 패배의식이나 무기력의 늪에 빠지지 않는 데 있다.오히려 자신과 삶에 대한 엄격함과 꼿꼿함으로 승화시킨다.“그대와 나 사이에/모래톱이 솟을지라도/즈믄해의 사랑 그 꽃잎에/입술 대이려 찾아가리”라고 다짐할 때 우리는 한 원칙주의자와 만날 수 있다.

한편 이성부 시인의 ‘너를 보내고’(책만드는집)는 고교시절 쓴 무공해의 시를 비롯 이제껏 펴낸 7권의 시집 가운데사랑을 주제로 한 것만을 뽑은 앤솔로지(선집)다.

70년대를 뜨겁게 살아온 시인이어서일까.사랑이라고 해서공허한 관념 타령에 머물지 않는다.‘국토’의 고 조태일 시인이 소주에 밥 말아먹으며 70년대의 울분을 달랬다면 이성부 시인은 런닝 셔츠가 찢어질 정도로 몸부대끼며 그 시대를 헤쳐왔다.이번 시집에도 더운 김나는 열정이 오롯이 녹아있다.

해서 시인의 사랑은 “여기저기 남겨져서 피를 흘리고”있거나 “눈이 내리는/어딘가,/진리보다도 더 희고 깊어버린사랑”이다.나아가 묵묵히 국토의 일부가 되어 역사를 보듬어 온 자연에 대한 사랑(‘백제’‘전라도’)으로 그려진다.

이종수기자 vielee@
2001-12-1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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