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랜드 12국 새달부터 전면 통용 유로화 연착륙할까

유로랜드 12국 새달부터 전면 통용 유로화 연착륙할까

전경하 기자 기자
입력 2001-12-19 00:00
수정 2001-12-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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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화의 전면 통용이 2주앞으로 다가오면서 이에 대한 세계적 관심도 늘고 있다.3억이 넘는 인구가 사상 최대의 화폐개혁을 잘 치뤄낼 수 있을까가와 유로랜드(유로화를 쓰는 유럽연합 12개국)의 경제가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가도 주요 관심사다.

[초기 혼란 불가피] 유럽중앙은행(ECB)은 유로화가 도입되는 2002년1월1일부터 약 2주간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두달 동안 6,500억유로(760조)가 소매상,우체국,은행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배포되야 하는데 초기 2주가 고비다.지폐 7종과 동전 8종이 한꺼번에 시장에 쏟아지면 혼란은당연하다.

독일의 경우 전국에 5,000개의 현금자동입출금기가 있는데이를 12월31일 밤 모두 유로화로 채워야한다.1,000여대 무장차량에 각 차량당 무장경호원 3명이 필요하다는 것이 영국파이낸셜 타임스의 계산이다.은행을 포함,유통업체 경호업체 등은 이번 연말연시에 직원들의 휴가를 동결하고 연장근무를 할 방침이다.

[엇갈리는 희비] 유로화는 지난 99년 이미 장부상으로 도입됐다.이번 전환은 실물이 등장하는단계다.그동안 모든 가격이 유로화와 기존 화폐로 이중표시돼와 통화정책 등 거시경제적 혼란은 없을 전망이다.

다만 해당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경우에 따라 환전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도산하는 기업도 나올 수 있다.이번 화폐개혁으로 득을 볼 업체는 신용카드사와 전자상거래 업체다.

사람들이 환전의 번거로움을 피해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쓸 확률이 높다.또 오랜 시간 기다리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인터넷 결제도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소매상과 자동판매기 업체들은 울상이다.자판기 업체들이 유로화와 자국 통화가 혼용되는 두달동안 두 화폐를 쓸 수 있는 부가서비스를 갖춰야 한다.독일자판기협회는 한 대당 500달러가 소요될 것이라 계산했다.

이를 충당하려면 앞으로 2년간의 수익을 쏟아부어야 한다.

그동안 인적·물적 자원의 수송면에서 많은 역할을 담당해온 철도업계도 긴장했다.출퇴근시간에 맞춰 몰릴 고객들을예상,자동판매기를 추가 설치했고 신용카드 사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이득] 예상되는 혼란에도 유로랜드가 유로 도입을 선택한 것은 이로 인해 유럽의 경쟁력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일단 환리스크나 환전수수료가 사라진다.기업들의 자금조달 여건도 좋아지며 유로화가 국제금융시장에서 기축통화로서 자리잡을 수 있게 된다.

제품가격의 비교가 쉬워지고 이에 따라 가격의 하향평준화,소비자 이익증대가 예정수순이다.이 과정에서 수익성에 따라 기업들의 인수·합병이 활발해질 전망이다.국제통화기금(IMF)은 유로도입과 함께 구조개혁이 제대로 이뤄지면 유로권경제가 2010년까지 유로도입으로 인해 3%포인트의 추가성장을 할 것이라 내다봤다.

전경하기자 lark3@
2001-12-19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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