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비평] 작지만 실질적인 언론개혁

[매체비평] 작지만 실질적인 언론개혁

류한호 기자 기자
입력 2001-12-18 00:00
수정 2001-12-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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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언론계의 화두로 등장했던 언론개혁이란 오랜 세월에 걸쳐 반복되면서 이미 하나의 시스템으로 고착되어버린 기존의 관행이나 행동양식을 제거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삼는다.문제가 있음을 분명히 알면서도 손대지 못했던 것을 털어내고,새로운 좀더 민주화된 언론환경과 행동양식을 조성하는 일이다.사실 법과 제도의 개혁 같은 큰개혁은 언론인과 언론의 일상적 행동양식을 변경하는 작은 개혁으로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

중앙일보는 지난 10월 가판을 폐지한 데 이어,이 달부터인물동정란을 폐지함으로써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이두 개의 조치는 언뜻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어느 신문사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 중앙일보가 스스로 이를 폐지한 것에 대해서는 높게평가할 수 밖에 없다.가판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가판이 나오는 시간이 되면 기업체나 관공서의 홍보담당자들은 자기 회사나 부처에 관한 기사들을 확인한 후 부정적인논조의 기사가 실릴 경우 해당 신문사의 편집국이나 광고국에 ‘압력’을 넣는 것이 보통이다.그 와중에 광고를 조건으로 한 ‘부정한 거래’가 오가거나 심한 경우 신문사가 특정 광고주를 겨냥하여 가판에다 일부러 부정적 기사를 쓰고,당사자로 하여금 광고를 게재하도록 강제하거나유도하는 일도 있을 수 있다.

가판은 또한 한국언론의 고질병인 지면 획일화의 중요한요인이기도 하다.우리 언론에는 타신문 지면 베끼기 관행이 구조화되어 있으며,자기 신문의 고유한 논조를 고수하려는 자세가 부족하다.가판에 나온 경쟁지의 기사나 논조를 보고 확인절차를 충분히 거치지 않고 베낀다.그 결과여러 개의 신문이 있다 하더라도 제호만 다르지 그 내용이나 논조가 유사해진다.이러한 경향이 한국 언론의 병폐로되어 있는 신문시장의 독과점구조와 맞물려 여론독점,여론조작,여론지배의 가능성으로 연결된다.

인물동정란은 오래 전부터 독자들의 생활과 아무런 관련성도 없고,따라서 독자들이 관심도 두지 않는 기사라고 비판받아 왔다.동정란은 흔히 어떤 기관장이나 기업체의 장이 입출국을 했다거나 어떤 행사에 참가한다는 식으로 구성된다.물론 행사나 사업의 내용은 독자들에게 중요할 수있다.그러나 어떤 조직의 공적 사업임이 분명한데도 그것을 사업자체가 아닌 인물에 초점을 맞춰 보도한다.이는 대개 기관장이나 단체장 등 주요인물들의 ‘얼굴알리기용’으로 사용되며,그들에 대한 신문사 차원의 서비스로 파악된다.

중앙일보가 시도한 가판과 인물동정란의 폐지는 신문시장에서 수위를 차지하기 위한 지면차별화 전략의 한 표현으로 보인다.어쩌면 이는 경쟁지들과의 경쟁에서 이미 기선을 잡았다고 하는 자신감의 표현일 수도 있다.내용의 차별화를 성취해낼 수 있는 내부적 역량과 조건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고 이런 일을 시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가판이나 인물동정란의 폐지는 그 파장의 크기와 관계없이 가치있는 일이다.그것이 다른 언론사에 얼마나 확산될지,신문 내용의 독자성과 특성화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알 수는 없다.그러나 이 일이 바람직한 일이라면 다른 신문사들도 이를 적극 검토하고 시행할 필요가 있다.

류한호 광주대교수·언론학
2001-12-1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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