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롱한 빛과 색채를 뿜어내는 그림들,가늘고 긴 투명 크리스탈 기둥 끝에서 발레하는 모습의 남녀와 성인상(聖人像).
대한매일 초대로 대한매일·프레스센터 빌딩 1층 서울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류근상 작품 전시장 문턱을 넘어서면 실내가 환하게 느껴진다.작품들에서 뿜어져 나오는 아름다운 색채들 때문이다.
지난 4일 개막,관람객들로 연일 성황을 이루고 있는 전시회에 50여점의 그림들과 설치 작품들을 출품한 작가 류근상(37)를 만났다.
“이탈리아에서 17년간 미술 활동을 한 뒤 지난해 귀국했습니다.이번 전시회를 열기 위해 5개월을 준비했습니다.” 그는 “‘나의 작은 소리’라고 할 수 있는 작품들이 보는 이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고 기쁨이 된다면 좋겠다”면서 “전시된 작품들에 아무런 제목도 달지 않은 것은 그런 것을 느꼈으면 하는 바램에서였다”고 말했다.
류근상의 그림은 비잔틴 모자이크 글라스라 불리는 이탈리아 베네치아 지방에서 나는 유리와 대리석 조각들을 모자이크하고 대리석 가루를 아교처럼 만들어 바른 것이다.
그래서대리석의 중후함과 유리의 밝음이 동시에 느껴진다.대리석 가루 반죽으로 칠했다해서 ‘반죽 그림’이란말도 듣는다.
전시회 작품들은 ‘빛’ ‘템페스트(태풍)’ ‘우주와 나’라는 3개의 주제로 분류될 수 있다.
그는 이탈리아 피렌체 국립미술원에서 6년간 공부하고난뒤 1989년 이탈리아 문화부가 주최한 유럽미술대전에 응모,영예의 대상을 받았다.같은 해 최우수 외국인 예술상과이탈리아 평론 대상도 받았다.
“큰 상들을 받는 바람에 10여년간 더 눌러 앉게 됐어요.
피렌체 시(市)가 생활보조금과 작품지원비를 주고 작업장으로 고성(古城)까지 제공하더군요.” 예술의전당 미술관 중앙홀에 그의 작품인 ‘이제 永遠과마주 서노니…’라는 제목의 유화 벽화(7×3m)가 걸려있다.
피렌체 국립미술원 1년 후배로 회화를 전공한 부인 이회정씨 역시 활동중인 작가이자 그를 돕는 가장 든든한 후원자이다.9일까지 전시된다.
유상덕기자 youni@
대한매일 초대로 대한매일·프레스센터 빌딩 1층 서울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류근상 작품 전시장 문턱을 넘어서면 실내가 환하게 느껴진다.작품들에서 뿜어져 나오는 아름다운 색채들 때문이다.
지난 4일 개막,관람객들로 연일 성황을 이루고 있는 전시회에 50여점의 그림들과 설치 작품들을 출품한 작가 류근상(37)를 만났다.
“이탈리아에서 17년간 미술 활동을 한 뒤 지난해 귀국했습니다.이번 전시회를 열기 위해 5개월을 준비했습니다.” 그는 “‘나의 작은 소리’라고 할 수 있는 작품들이 보는 이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고 기쁨이 된다면 좋겠다”면서 “전시된 작품들에 아무런 제목도 달지 않은 것은 그런 것을 느꼈으면 하는 바램에서였다”고 말했다.
류근상의 그림은 비잔틴 모자이크 글라스라 불리는 이탈리아 베네치아 지방에서 나는 유리와 대리석 조각들을 모자이크하고 대리석 가루를 아교처럼 만들어 바른 것이다.
그래서대리석의 중후함과 유리의 밝음이 동시에 느껴진다.대리석 가루 반죽으로 칠했다해서 ‘반죽 그림’이란말도 듣는다.
전시회 작품들은 ‘빛’ ‘템페스트(태풍)’ ‘우주와 나’라는 3개의 주제로 분류될 수 있다.
그는 이탈리아 피렌체 국립미술원에서 6년간 공부하고난뒤 1989년 이탈리아 문화부가 주최한 유럽미술대전에 응모,영예의 대상을 받았다.같은 해 최우수 외국인 예술상과이탈리아 평론 대상도 받았다.
“큰 상들을 받는 바람에 10여년간 더 눌러 앉게 됐어요.
피렌체 시(市)가 생활보조금과 작품지원비를 주고 작업장으로 고성(古城)까지 제공하더군요.” 예술의전당 미술관 중앙홀에 그의 작품인 ‘이제 永遠과마주 서노니…’라는 제목의 유화 벽화(7×3m)가 걸려있다.
피렌체 국립미술원 1년 후배로 회화를 전공한 부인 이회정씨 역시 활동중인 작가이자 그를 돕는 가장 든든한 후원자이다.9일까지 전시된다.
유상덕기자 youni@
2001-12-0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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