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가 항공업계에 지원할 2,500억원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건교부는 최근 미국 항공기 테러 이후 경영난을 겪고 있는항공업계에 2,500억원을 재정융자해 주기로 결정했으나 배분기준을 정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저마다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더 많은 액수의 지원금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보다 손실액이 크다고 주장하고있고,아시아나항공은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테러 참사에 따라 보험료 인상 및 운항중단으로 1,000억원의 손실을 입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손실액이195억원에 불과하다.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직원들에게 보너스 지급을 유예했을 정도로 유동성 운용에 어려움을겪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피해액이 많기 때문에 70%인 1,750억원이 지원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아시아나항공은 절반씩 나누자는 입장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배분 비율 조정을 놓고 특정사에 특혜를 줄 수 있다는 오해 때문에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말했다.
김용수기자 dragon@
건교부는 최근 미국 항공기 테러 이후 경영난을 겪고 있는항공업계에 2,500억원을 재정융자해 주기로 결정했으나 배분기준을 정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저마다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더 많은 액수의 지원금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보다 손실액이 크다고 주장하고있고,아시아나항공은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테러 참사에 따라 보험료 인상 및 운항중단으로 1,000억원의 손실을 입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손실액이195억원에 불과하다.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직원들에게 보너스 지급을 유예했을 정도로 유동성 운용에 어려움을겪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피해액이 많기 때문에 70%인 1,750억원이 지원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아시아나항공은 절반씩 나누자는 입장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배분 비율 조정을 놓고 특정사에 특혜를 줄 수 있다는 오해 때문에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말했다.
김용수기자 dragon@
2001-11-1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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