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에 온 세상을’ 2.5세대 CDMA2000-1X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이동전화 회사들간에 무한 콘텐츠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저마다 다양한 정보와 풍부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회사들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각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양적으로만 보면 상당한 규모다.SK텔레콤은 6,000여종,KTF 3,500여종,LG텔레콤 5,200여종등을 지원하고 있다.
◆SK텔레콤과 SK신세기통신,‘변함없는 1위’= 1318(13∼18세)세대를 겨냥한 브랜드 팅(ting)과 2532(25∼32세)세대를 겨냥한 디오(DO)를 통해 다양한 맞춤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외에 고객의 요금부담을 고려,소용량 콘텐츠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기존 콘텐츠의 컬러화와 멀티미디어화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별도의 지원칩없이 단말기 소프트웨어만으로 생생한 동영상 콘텐츠나 동영상 메일을 이용할 수 있는 ‘n.TOP 멀티미디어(일명 Wavele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SK텔레텍이 개발한 폰카메라 전용 단말기 ‘스카이 IM-3100’을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자신의 얼굴이나 원하는 장면을 촬영할 수 있으며,최대 5명에게 동시 전송할 수 있는 포토메일 서비스를 지원한다.최대 50장의 사진을 보여주는 ‘슬라이드 쇼’ 등도 가능하다.
◆KTF,‘개성시대에는 맞춤형’=무선 인터넷 매직ⓝ(www.magicn.com)의 하반기 슬로건을 ‘마이 미디어’(My Media)로 정했다.강력한 호환성을 가진 맞춤형 콘텐츠를 이용자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전면 배치,시장을 선점하겠다는전략이다.
이에 따라 매직ⓝ을 통해 무선인터넷 맞춤형 교통정보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개시했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과 고속도로 516개 구간에서 이용 가능하다.데이터 이용료 외에 2,000원의 월정요금이부과된다.또 문자보다는 컬러,그래픽,동영상 등을 구현할수 있는 무선인터넷 소프트웨어인 BREW 기반의 전용 카메라가 장착된 단말기를 통해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다음달 선보인다.올 하반기에는 3차원(3D) 무선콘텐츠에도 전략의 초점을 맞췄다.
다음달부터 3D게임,3D캐릭터,3D e메일 등 입체 콘텐츠를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LG텔레콤,‘무선 인터넷만은 선두그룹’=최근 10대 전용브랜드인 ‘카이홀맨’을 선보였다.‘ez-i’를 통해 경매,게임,개인비서,e메일,교통,여행정보 등의 다양한 서비스도제공한다.
또한 경쟁사업자들이 아직 못미치고 있는 CDMA2000-1X의전국 서비스를 통해 무선 인터넷에서 선두주자로 도약하려한다.
경쟁 사업자들보다 더 넓게 깔아놓은 유일한 전국망과 전용으로 확보한 컬러단말기,풍부한 콘텐츠 등을 통해 특화된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대출기자
각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양적으로만 보면 상당한 규모다.SK텔레콤은 6,000여종,KTF 3,500여종,LG텔레콤 5,200여종등을 지원하고 있다.
◆SK텔레콤과 SK신세기통신,‘변함없는 1위’= 1318(13∼18세)세대를 겨냥한 브랜드 팅(ting)과 2532(25∼32세)세대를 겨냥한 디오(DO)를 통해 다양한 맞춤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외에 고객의 요금부담을 고려,소용량 콘텐츠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기존 콘텐츠의 컬러화와 멀티미디어화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별도의 지원칩없이 단말기 소프트웨어만으로 생생한 동영상 콘텐츠나 동영상 메일을 이용할 수 있는 ‘n.TOP 멀티미디어(일명 Wavele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SK텔레텍이 개발한 폰카메라 전용 단말기 ‘스카이 IM-3100’을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자신의 얼굴이나 원하는 장면을 촬영할 수 있으며,최대 5명에게 동시 전송할 수 있는 포토메일 서비스를 지원한다.최대 50장의 사진을 보여주는 ‘슬라이드 쇼’ 등도 가능하다.
◆KTF,‘개성시대에는 맞춤형’=무선 인터넷 매직ⓝ(www.magicn.com)의 하반기 슬로건을 ‘마이 미디어’(My Media)로 정했다.강력한 호환성을 가진 맞춤형 콘텐츠를 이용자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전면 배치,시장을 선점하겠다는전략이다.
이에 따라 매직ⓝ을 통해 무선인터넷 맞춤형 교통정보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개시했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과 고속도로 516개 구간에서 이용 가능하다.데이터 이용료 외에 2,000원의 월정요금이부과된다.또 문자보다는 컬러,그래픽,동영상 등을 구현할수 있는 무선인터넷 소프트웨어인 BREW 기반의 전용 카메라가 장착된 단말기를 통해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다음달 선보인다.올 하반기에는 3차원(3D) 무선콘텐츠에도 전략의 초점을 맞췄다.
다음달부터 3D게임,3D캐릭터,3D e메일 등 입체 콘텐츠를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LG텔레콤,‘무선 인터넷만은 선두그룹’=최근 10대 전용브랜드인 ‘카이홀맨’을 선보였다.‘ez-i’를 통해 경매,게임,개인비서,e메일,교통,여행정보 등의 다양한 서비스도제공한다.
또한 경쟁사업자들이 아직 못미치고 있는 CDMA2000-1X의전국 서비스를 통해 무선 인터넷에서 선두주자로 도약하려한다.
경쟁 사업자들보다 더 넓게 깔아놓은 유일한 전국망과 전용으로 확보한 컬러단말기,풍부한 콘텐츠 등을 통해 특화된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대출기자
2001-08-24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