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에도 반짝특수(?).
여름휴가철을 맞아 금강산 관광객이 다소 늘고 있다.비록지난 해 이맘때와 비교할 만한 수준은 못 되지만,이달 중순부터 현대아산이 독자운영한 터여서 의미가 남다르다는 게아산측의 설명이다.
30일 아산측에 따르면 지난 14일 쾌속선인 설봉호를 첫 출항시킨 이후 지금까지 6차례에 걸쳐 금강산을 다녀온 관광객 수는 모두 2,561명으로 집계됐다.단체관광이 대부분으로,설봉호 승선규모가 400∼500명선인 점을 감안하면 만원인셈이다.아산측이 이같은 현상에 고무되는 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우선 현대상선이 운영하던 때와 달리 관광대가에 대한 부담이 훨씬 줄었기 때문.지난 6월분은 관광객 39만여명에 대해 1인당 100달러씩 계산해 39만여달러를 송금했다.이달에도 같은 방식으로 지불할 계획이다.
아산측은 쾌속선 한 척으로 운영하면서 생기는 적자는 금강산의 온천장 교예공연 등 부대시설 운영에 따른 수익사업을 통해 어느 정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그러나 아산의 고민은 다른 데 있다.관광객이 지금보다더 많아질 때다.현재 숙박시설은 쾌속선 선실과 해상호텔 침실을합치면 500여개가 된다.
이 규모가 모자라면 결국 금강산여관을 개·보수해 써야하지만,이곳을 수리하는 데는 적어도 200억원이 든다.재원마련이 쉽지 않다는 얘기다.
주병철기자 bcjoo@
여름휴가철을 맞아 금강산 관광객이 다소 늘고 있다.비록지난 해 이맘때와 비교할 만한 수준은 못 되지만,이달 중순부터 현대아산이 독자운영한 터여서 의미가 남다르다는 게아산측의 설명이다.
30일 아산측에 따르면 지난 14일 쾌속선인 설봉호를 첫 출항시킨 이후 지금까지 6차례에 걸쳐 금강산을 다녀온 관광객 수는 모두 2,561명으로 집계됐다.단체관광이 대부분으로,설봉호 승선규모가 400∼500명선인 점을 감안하면 만원인셈이다.아산측이 이같은 현상에 고무되는 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우선 현대상선이 운영하던 때와 달리 관광대가에 대한 부담이 훨씬 줄었기 때문.지난 6월분은 관광객 39만여명에 대해 1인당 100달러씩 계산해 39만여달러를 송금했다.이달에도 같은 방식으로 지불할 계획이다.
아산측은 쾌속선 한 척으로 운영하면서 생기는 적자는 금강산의 온천장 교예공연 등 부대시설 운영에 따른 수익사업을 통해 어느 정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그러나 아산의 고민은 다른 데 있다.관광객이 지금보다더 많아질 때다.현재 숙박시설은 쾌속선 선실과 해상호텔 침실을합치면 500여개가 된다.
이 규모가 모자라면 결국 금강산여관을 개·보수해 써야하지만,이곳을 수리하는 데는 적어도 200억원이 든다.재원마련이 쉽지 않다는 얘기다.
주병철기자 bcjoo@
2001-07-3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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