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명나라 사람 원요범(袁了凡)은 젊어서 우연히 기인을 만나 제 운명을 손바닥 들여다 보듯 알게 된다.가령 현(縣)에서 보는 과거시험에서는 14등,도(道)시험에서는 9등으로 합격하리라는 식인데 겪어보니 틀린 데가 없었다.그래서 운명을 굳게 믿고 순응해 살다가 이번에는 당대의 고승인 운곡선사를 만난다.“운명은 보통사람에게나 결정돼있을 뿐 지극히 착하거나 악한 사람은 운명에 구속받지 않는다”는 선사의 말에,요범은 크게 깨달음을 얻어 가계부를 적듯 매일 자신이 행한 착한 일,나쁜 일을 기록하며 스스로를 다그친다.
그가 남겨 지금껏 전하는 책이 ‘음즐록’인데,운명을개척하고자 선행을 실천해 나가는 방법을 정리한것이다.이책이 선행을 권하는 다른 책들과 다른 점은,사람이 행하는공덕과 죄업에 1점에서 100점까지 점수를 매겼다는 사실이다.이에 따르면 하나의 선행으로 100가지 공덕을 이룬 것과 다름없는 100점짜리가 3가지 있다.
곧 ▲다 죽게 된 사람을 구제하는 일 ▲여성의 정조를 지켜주는일 ▲(남이 가난 때문에)기르는 아이나 뱃속아이를죽이지 않게끔 막는 일이 그것이다.거꾸로 ▲남을 죽게하는일 ▲여성을 겁탈하거나 윤락가에 팔아넘겨 일생을 망치는 일 ▲남을 가난에 빠뜨려 제 자식을 해치는 상황까지몰고 가는 일 등 3가지는 100점짜리 악행이었다.
지금 우리사회 현실은 어떠한가.15세 정신박약아가 입에날옥수수 알갱이를 문 채 굶어죽고,사회 지도층인사라는자들조차 나어린 소녀를 유혹해 성(性)을 사고 파는 실정이다.100점짜리 선행은 간데 없고 100점짜리 악행만 판치니 어찌 사람 살 만한 사회라고 하겠는가.16세기 중국사회의 가치기준을 오늘날 곧이곧대로 적용할 수야 없을 것이다.그러나 착한 일을 꾸준히 해 음덕을 쌓으면 언젠가 보답받는다는 믿음만은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덕목이다.
‘음즐록’을 지은 원요범은 당초 기인에게서 “수명은 53세요,자식은 없을 것”이라고 통보받았다.하지만 깨달음을 얻은 뒤 그는 3,000가지 선행을 하기로 맹세했고 이를달성하자 다시 1만가지 공덕쌓기에 들어갔다.그 덕분인가,요범은 74세까지 수를 누렸고 말년에 자식도 두었다.
이용원 논설위원 ywyi@
그가 남겨 지금껏 전하는 책이 ‘음즐록’인데,운명을개척하고자 선행을 실천해 나가는 방법을 정리한것이다.이책이 선행을 권하는 다른 책들과 다른 점은,사람이 행하는공덕과 죄업에 1점에서 100점까지 점수를 매겼다는 사실이다.이에 따르면 하나의 선행으로 100가지 공덕을 이룬 것과 다름없는 100점짜리가 3가지 있다.
곧 ▲다 죽게 된 사람을 구제하는 일 ▲여성의 정조를 지켜주는일 ▲(남이 가난 때문에)기르는 아이나 뱃속아이를죽이지 않게끔 막는 일이 그것이다.거꾸로 ▲남을 죽게하는일 ▲여성을 겁탈하거나 윤락가에 팔아넘겨 일생을 망치는 일 ▲남을 가난에 빠뜨려 제 자식을 해치는 상황까지몰고 가는 일 등 3가지는 100점짜리 악행이었다.
지금 우리사회 현실은 어떠한가.15세 정신박약아가 입에날옥수수 알갱이를 문 채 굶어죽고,사회 지도층인사라는자들조차 나어린 소녀를 유혹해 성(性)을 사고 파는 실정이다.100점짜리 선행은 간데 없고 100점짜리 악행만 판치니 어찌 사람 살 만한 사회라고 하겠는가.16세기 중국사회의 가치기준을 오늘날 곧이곧대로 적용할 수야 없을 것이다.그러나 착한 일을 꾸준히 해 음덕을 쌓으면 언젠가 보답받는다는 믿음만은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덕목이다.
‘음즐록’을 지은 원요범은 당초 기인에게서 “수명은 53세요,자식은 없을 것”이라고 통보받았다.하지만 깨달음을 얻은 뒤 그는 3,000가지 선행을 하기로 맹세했고 이를달성하자 다시 1만가지 공덕쌓기에 들어갔다.그 덕분인가,요범은 74세까지 수를 누렸고 말년에 자식도 두었다.
이용원 논설위원 ywyi@
2001-07-16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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