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공무원입니까?

당신은 어떤 공무원입니까?

입력 2001-05-11 00:00
수정 2001-05-1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나는 어떤 유형에 속하는 공무원일까’ 서울 동대문구가 직원들이 공직생활에 참고해야 할 행동규범을 펴내면서 11가지 유형의 부정적인 공무원상을 제시,눈길을 끌고 있다.

‘자리지킴형’은 제일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퇴근하지만 일의 성과는 거의 없는 유형으로 ‘시간외수당형’이라고도 불린다.

‘왕발형’은 일에는 관심이 없고 상가나 결혼식,돌잔치,회갑 등에 꼬박꼬박 참석하면서 인맥쌓기에만 열중인 타입이다.

또 ‘크렘린형’은 부패와 관련,주위에 많은 피해를 끼치는 유형이며 ‘KGB형’은 다른 직원의 학력이나 경력 등사소한 일을 모두 수집하고 다녀 경우에 따라 조직을 와해할 우려가 높은 직원을 지칭한다.

‘해결사형’도 있다.규정상으로는 안되지만 다소 ‘무리’를 해서라도 마무리짓는 특수한 능력의 소유자다.모르는 사람과도 금방 호형호제하며 친해지는 장점이 있지만 청탁 등에 쉽게 빠지는 약점이 있다.이 형은 약간 나온 배에 살짝 벗겨진 머리,능숙한 말솜씨 등 국장급 이상의 외모를 갖추고 있다.

‘좌충우돌형’은 모난성격 때문에 동료는 물론 민원인과도 자주 마찰을 일으켜 일명 ‘조폭형’으로도 불린다.

이밖에 특정 사안에 대해 검토만 하다 시간을 다 축내지만 해낸 일도 없어 감사에서도 결코 지적받지 않는 ‘영감님형’과 감사나 점검 때마다 조리없는 해명으로 꼬박꼬박 확인서를 쓰는 ‘독박형’도 있다.

유덕열(柳德烈) 구청장은 “직원 자신들의 직무수행 태도에 대해 구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스스로 돌아보라는 뜻에서 규범집을 펴내게 됐다”고 말했다.

최용규기자 ykchoi@
2001-05-11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