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파 3사에서 유일한 어린이 동요프로그램인 KBS-2 ‘열려라! 동요세상’이 존폐의 기로에 처했다.
KBS는 봄개편과 함께 매주 금요일 오후4시10분 방송해온‘…동요세상’을 폐지하거나 월 1회로 축소편성할 계획인것으로 알려졌다.‘동요세상’은 당초 4월초로 잡힌 개편에서 문을 닫는 게 거의 확실해진 가운데 개편일이 20일로 늦춰지면서 월1회 편성 등 소수 절충안도 불거지는 실정이다.
‘동요세상’은 동요프로가 TV에서 사라진 지 6년 반만인지난 99년 가을 부활했다.당시 KBS는 ‘시청자에게 드리는10대 약속’을 통해 동요프로 신설을 공익강화 지표의 하나로 선전했다.그러나 닻을 올린 지 2년도 안돼 그 공영성이란 시청률 현실 법칙 앞에 여지없이 무너질만큼 취약하다는걸 재삼 확인시킨 셈이다.
일종의 어린이 동요 콘테스트인 ‘동요세상’은 성인들 추억 속에 어슴푸레 남아있는 ‘누가 누가 잘하나’‘모이자노래하자’등의 후신 격.당시의 동요들을 귀하게나마 들을수 있는 프로가 이곳뿐임은 물론이요,새로운 창작동요 보급의 심장부 구실도톡톡히 해왔다.그 창작동요들로 초등 음악교과서가 다시 씌어져 왔으며,날로 더 어린 연령층에까지뻗치는 무소불위 대중가요의 침투력 앞에서 어린이 문화의마지막 젖줄을 대온 공도 부인할 수 없다. 5%를 밑도는 시청률 잣대로만 결코 잴 수 없는 것이 바로 이런 마이너리티프로 고유의 순기능들이다.
KBS측은 물론 폐지론이 시청률 때문만은 아니라고 주장한다.프로에 콘테스트 형식이 도입되면서 아이들 노래지도 학원이 판을 치는 등,우리 교육 특성인 치맛바람·과열경쟁문화가 고스란히 옮아올 소지가 짙다는 강변이다.그러나 그와는 비교가 안될만큼 구조적인 부작용의 진원지로,시민단체들이 몇개월을 두고 폐지를 요구해온 가요순위 프로는 필사적으로 고수하면서 사각지대에 놓인 동요프로만을 도마에올려 역기능 운운한다는 것은 견강부회가 아닐 수 없다.
한 관계자는 “소프라노 조수미,뮤지컬 가수 김원정 등 모두 KBS 동요경연대회 출신들이다.‘동요세상’은 아이들에게 고급문화를 체험시키고 꿈을 키워주는 발판이 될 수 있다”면서 “문제점을 보완하는 노력 등으로,정규 동요프로를 KBS에만이라도 반드시 남겨둬야 한다”고 말했다.
손정숙기자 jssohn@
KBS는 봄개편과 함께 매주 금요일 오후4시10분 방송해온‘…동요세상’을 폐지하거나 월 1회로 축소편성할 계획인것으로 알려졌다.‘동요세상’은 당초 4월초로 잡힌 개편에서 문을 닫는 게 거의 확실해진 가운데 개편일이 20일로 늦춰지면서 월1회 편성 등 소수 절충안도 불거지는 실정이다.
‘동요세상’은 동요프로가 TV에서 사라진 지 6년 반만인지난 99년 가을 부활했다.당시 KBS는 ‘시청자에게 드리는10대 약속’을 통해 동요프로 신설을 공익강화 지표의 하나로 선전했다.그러나 닻을 올린 지 2년도 안돼 그 공영성이란 시청률 현실 법칙 앞에 여지없이 무너질만큼 취약하다는걸 재삼 확인시킨 셈이다.
일종의 어린이 동요 콘테스트인 ‘동요세상’은 성인들 추억 속에 어슴푸레 남아있는 ‘누가 누가 잘하나’‘모이자노래하자’등의 후신 격.당시의 동요들을 귀하게나마 들을수 있는 프로가 이곳뿐임은 물론이요,새로운 창작동요 보급의 심장부 구실도톡톡히 해왔다.그 창작동요들로 초등 음악교과서가 다시 씌어져 왔으며,날로 더 어린 연령층에까지뻗치는 무소불위 대중가요의 침투력 앞에서 어린이 문화의마지막 젖줄을 대온 공도 부인할 수 없다. 5%를 밑도는 시청률 잣대로만 결코 잴 수 없는 것이 바로 이런 마이너리티프로 고유의 순기능들이다.
KBS측은 물론 폐지론이 시청률 때문만은 아니라고 주장한다.프로에 콘테스트 형식이 도입되면서 아이들 노래지도 학원이 판을 치는 등,우리 교육 특성인 치맛바람·과열경쟁문화가 고스란히 옮아올 소지가 짙다는 강변이다.그러나 그와는 비교가 안될만큼 구조적인 부작용의 진원지로,시민단체들이 몇개월을 두고 폐지를 요구해온 가요순위 프로는 필사적으로 고수하면서 사각지대에 놓인 동요프로만을 도마에올려 역기능 운운한다는 것은 견강부회가 아닐 수 없다.
한 관계자는 “소프라노 조수미,뮤지컬 가수 김원정 등 모두 KBS 동요경연대회 출신들이다.‘동요세상’은 아이들에게 고급문화를 체험시키고 꿈을 키워주는 발판이 될 수 있다”면서 “문제점을 보완하는 노력 등으로,정규 동요프로를 KBS에만이라도 반드시 남겨둬야 한다”고 말했다.
손정숙기자 jssohn@
2001-03-23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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