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포철 ‘강판 전쟁’

현대車·포철 ‘강판 전쟁’

입력 2001-01-15 00:00
수정 2001-01-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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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와 포항제철간 갈등의 골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정몽구(鄭夢九) 현대·기아차 회장은 14일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 포철로부터 사들이는 자동차용 냉연강판의 구매량을 대폭 줄이고,대신 현대강관으로부터 구매량을 늘리겠다”고밝혔다.

이어 “현대강관 지분을 일본에 매각하는 것까지 포철이 방해했다”고 비난했다.현대·기아차 총수인 정 회장이 전면에 직접 나설만큼사태가 악화된 것이다.

이번 분쟁은 일본 철강업체들의 대한(對韓)핫코일 수출가격 인상과깊이 연결돼 있다.

일본철강신문은 지난 11일 “신일본제철,가와사키 등이 핫코일의 한국 수출가격을 t당 205달러에서 230달러선으로 올릴 전망”이라고 보도했다.이 조치는 포철이 최근 “일본 철강업체들이 핫코일을 원가보다 낮은 값에 한국에 수출하고 있다”며 일본업체들을 반덤핑 혐의로 제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따른 것.때문에 냉연강판의 주재료인핫코일을 일본으로부터 싼값에 수입하려던 현대강관의 전략이 큰 차질을 빚게 됐다.

그러나 포철은 “현대강관의냉연강판 사업은 냉연시장의 공급과잉문제를 악화시킬뿐이라며 현대강관에 대해서는 핫코일을 공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이 포철과 협력하지 않고 철강자재를 자체 조달하려는 계획이 대일 철강 무역적자를 더욱 확대시킬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포철 역시 현대·기아차와 갈등이 계속되면 냉연강판 부문에서 국내최대의 고객을 잃게 돼 ‘현명한 해결’이 요구된다.

함혜리기자 lotus@
2001-01-15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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