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부도를 낸 대우자동차가 7일 전날 미결제분 445억원을 이날 밤늦게까지 막지 못해 최종부도가 임박했다.
채권단은 대우차 부도가 몰고올 경제적 파장 등을 고려해 어음결제마감시간을 8일 오전 9시30분까지 연장,일단 최종부도 처리는 유보했다. 이에 따라 대우차 노사는 채권단이 자금지원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운 ‘자구계획에 대한 노조 동의서’를 놓고 밤샘 재협상에 돌입했으나 노조가 강경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타결 가능성은 희박하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엄낙용(嚴洛鎔) 총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진념 재경부장관과 대우차 처리대책을 협의, 부도처리를 늦추기로했다.엄총재는 “대우차가 자구계획에 대한 노조 동의서를 8일 아침까지 가져오지 않는 한 채권단의 자금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원칙에는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대우차는 이날 오후 2시 긴급노사협의회를 개최했으나 3,500명 인원감축에 대한 노조측의 반대입장이 워낙 강경해 2시간 만에결렬됐다. 대우차 이종대(李鍾大) 회장과 김일섭 노조위원장은 사전접촉을 갖고어느 정도 의견차이를 좁혔으나 노조 집행부가 체불임금부분지급을 전제로 한 인원 감축 잠정합의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은 그러나 대우차가 최종부도처리돼 법정관리로 넘어가더라도GM과의 매각협상이 중단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대우차는 지난 6일 서울은행과 제일은행에 각각 돌아온 208억원과 237억원을 결제하지 못해 1차부도를 낸 데 이어 7일에도 서울은행에 37억,제일은행에 453억원이 돌아왔으며,제일은행이 부도처리해 2번째1차부도를 냈다.
안미현기자 hyun@
채권단은 대우차 부도가 몰고올 경제적 파장 등을 고려해 어음결제마감시간을 8일 오전 9시30분까지 연장,일단 최종부도 처리는 유보했다. 이에 따라 대우차 노사는 채권단이 자금지원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운 ‘자구계획에 대한 노조 동의서’를 놓고 밤샘 재협상에 돌입했으나 노조가 강경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타결 가능성은 희박하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엄낙용(嚴洛鎔) 총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진념 재경부장관과 대우차 처리대책을 협의, 부도처리를 늦추기로했다.엄총재는 “대우차가 자구계획에 대한 노조 동의서를 8일 아침까지 가져오지 않는 한 채권단의 자금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원칙에는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대우차는 이날 오후 2시 긴급노사협의회를 개최했으나 3,500명 인원감축에 대한 노조측의 반대입장이 워낙 강경해 2시간 만에결렬됐다. 대우차 이종대(李鍾大) 회장과 김일섭 노조위원장은 사전접촉을 갖고어느 정도 의견차이를 좁혔으나 노조 집행부가 체불임금부분지급을 전제로 한 인원 감축 잠정합의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은 그러나 대우차가 최종부도처리돼 법정관리로 넘어가더라도GM과의 매각협상이 중단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대우차는 지난 6일 서울은행과 제일은행에 각각 돌아온 208억원과 237억원을 결제하지 못해 1차부도를 낸 데 이어 7일에도 서울은행에 37억,제일은행에 453억원이 돌아왔으며,제일은행이 부도처리해 2번째1차부도를 냈다.
안미현기자 hyun@
2000-11-08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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