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로 산책/ 떠오르는 인터넷영화 시장

충무로 산책/ 떠오르는 인터넷영화 시장

입력 2000-10-27 00:00
수정 2000-10-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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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버스터’(clickbuster)를 아시나요?”인터넷영화가 주류 영화시장에 본격적으로 편입하기 시작했다.다음달 11일 개봉하는 ‘리베라 메’는 본영화를 선보이기 전에 전편을 인터넷용으로 따로 만들어 내보낸다.예고편이나 요약본이 아닌 전편을 별도 시나리오로 제작해 인터넷 상영하기는 국내 영화계에서 최초다.

또 언감생심 꿈도 꾸지 못했던 거액이 투입되는 사례도 등장했다.‘인터넷 블록버스터’를 모토로 내걸고 지난 17일 크랭크인한 ‘M.O.B 2025’(12월초 개봉).인터넷 벤처기업 엔스크린이 국내 인터넷영화제작비로는 최고인 20억원을 투자했다.웬만한 극장용 블록버스터급과 맞먹는 액수다.이정재 유지태 등 충무로 빅스타들이 캐스팅돼 주연배우도 호화판이다.

국내 인터넷영화 1호는 지난해 개봉된 ‘예카’.이후 수십여편이 제작·상영되면서 불과 1년만에 인터넷영화의 제작환경이 정상궤도를찾았다는 게 영화가의 중론이다.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네티즌들에게 인터넷영화는 더이상 낯선 문화가 아니다.김지운 감독의 인터넷영화 ‘커밍아웃’의 경우 지난 8월 개봉 한달도 안돼 10만명의 관객을 확보했다.

최근의 인터넷영화들이 제작방식과 내용면에서 급속히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추세는 이같은 분위기에 힘입었다.16㎜나 디지털카메라가 아닌,35㎜로 찍어 화상이 업그레이된 ‘리베라 메’ 전편은 홈페이지(liberame21.co.kr)나 라이코스코리아(liberame.lycos.co.kr)에서 볼수 있다.

황수정기자

2000-10-2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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