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이렇게/ 아파트 유망상가 선택요령

내집마련 이렇게/ 아파트 유망상가 선택요령

류찬희 기자 기자
입력 2000-10-04 00:00
수정 2000-10-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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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단지안 상가도 잘 고르면 훌륭한 투자 상품이다.

아파트 상가는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릴만큼 투자수익이높고 인기를 끌었으나 대형 할인점과 백화점이 경쟁적으로 들어서면서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었다.때문에 상가 분양가가 떨어지고 수요도예전만 못하다. 그러나 잘 살피면 높은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가를 고를 수 있다.유망 상가를 고르는 요령을 알아본다.

■배후단지가 많을 것 아파트 단지안 상가는 동네 장사다.고객의 80%이상이 단지 주민이어서 단지 크기와 영업은 비례한다.1,000가구 이상 단지를 대상으로 영업하는 상가는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상가 면적 좁아야 유리 배후단지가 크더라도 상가가 지나치게 크면경쟁이 심하고 수익도 떨어진다.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상가 면적(전체)은 가구당 0.6평 이하라야 한다.현실적으로 이런 조건을 갖춘 아파트는 많지 않다.주공아파트 단지와 일부 대규모 민간아파트 단지에서 이따금 소규모 상가가 분양된다.

■중소형 평형 단지를 찾아라 대형 평형 입주민은 구매력은 크지만대부분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 등을 이용한다.단지안 상가는 30평형이하 아파트가 몰려있는 곳이 유리하다.

■상권 경쟁구도를 살펴라 1㎞안에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이 없는곳이 최적.단지 규모가 크더라도 가까운 곳에 할인점이 들어서면 단지내 상가는 크게 위축된다.고객을 대형 상가쪽에 뺏기기 쉽기 때문이다.분당·일산 신도시 단지안 상가가 그런 예다.

■고립된 단지를 선택하라 교통이 잘 발달된 곳은 유동인구가 많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오히려 단지안 고객을 뺏길 수 있다.단지가 고립돼 단지안 상가를 이용하는 주민이 많을 때 유리하다.

■생활밀착형 업종을 택하라 단지안 상가의 업종 규제가 거의 풀렸다대부분의 근린 생활시설을 설치할 수 있어 입점자가 자유롭게 업종을선택할 수 있다. 할인점과 같은 대형 유통시설과 경쟁관계에 있지 않는 생활밀착형 업종을 택하면 투자수익이 충분하다.세탁소·미용실·부동산중개업소 등이 괜찮다.

류찬희기자
2000-10-0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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