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광장] 詩여 다시 앞장서라!

[대한광장] 詩여 다시 앞장서라!

강형철 기자 기자
입력 2000-06-26 00:00
수정 2000-06-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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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끼리 친해지는 가장 빠른 길은 서로의 부끄러움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서로가 보기와는 다른 큰 아픔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때우리는 서로에게 동질감을 느끼고 또한 스스로도 상대방에게 편안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은 쉽지 않다.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기 전에는 언제나 서로의 힘을 재고 가급적이면 당당한 척 행동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그러나 진정으로서로가 만나기 위해서는 서로가 서로의 치부를 보여줄 수 있는 경지까지 가야 한다는 생각이다.

민족의 경사일 뿐더러 세계적인 경사라고 말할 수 있을 만한 일이 우리에게벌어졌다. 55년 동안 서로가 서로에게 적일 수밖에 없던 상황이 남쪽과 북쪽의 지도자가 만나 근본적으로 변화할 어떤 계기를 만든 것이다.지구상에 유일한 분단국가인 우리가 이제 분단체제를 깨트리고 화해와 협력 그리고 통일의 날들로 나아가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 정치인들은 통일을 미래형으로 볼 것이 아니라 현재형으로 만들기위하여 모든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합니다’라는 말이 얼마나 좋은가.‘이제는6월이라는 달이 민족의 비극이 아닌 내일에의 희망의 달로 역사에 기록되어야 하겠습니다’라는 말 또한 얼마나 좋은가.더불어 남북공동선언문이 발표되고 두 지도자가 악수하고 서로 포옹하는 장면은 참으로 눈이 부시다.

그렇다.우리에겐 다른 민족이나 국가가 갖지 못할 하나의 축제를 비장해두고 있었다.우리가 어떤 처지에 놓여 있었어도 우리에겐 통일이라는 큰 잔치가 남아 있었다.그 잔치를 위해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버렸으며 다쳤고 또 그 많은 고통을 현재진행형으로 지니고 살아온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현실이 늘 시(詩)보다 앞서 간다.물론 시는 꿈이어서현실을 뛰어넘어 무한천공에서도 집을 짓는 것이며 그럼으로써 현실을 예비하고 예감케 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늘 현실이 아닌 시의 영역이다.아무리 현실과 방불한 꿈을 꾸어도 그것이 구체적인 현실과 대비될 때는 그것은 아직이루어지지 않은 현실일 따름이다.그러나 꿈꾸었던 일이 바로 현실이 될 때우리는 그 어떤 문학에서도 느낄 수 없던 벅찬 감동을 생생하게 느끼는 것이다.그런 점에서 나는 오늘의 시(詩)는 현실의 뒤에서 천천히 따라오는 순례자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남북의 정상들이 이루어낸 합의문의 구절 구절을넘을 수 있는 실감나는 시가 어디에 있을까.문득 정상회담 결과를 보고난 뒤소회를 말하던 원로교수의 말이 떠오른다.“나는 말야,그 두 사람이 합의문에 서명하고 굳게 악수하는 것을 보면서 이제 광대들이 벌이던 연극이 끝났다는 생각을 했어.그동안 살아온 세월이 모두 광대짓이란 생각도 들고.그런데 이제 큰 광대짓이 끝났다해도 작은 광대들은 끝난 줄도 모르고 계속하고 있는 것이 문제야.또 현실적으론 그 광대짓을 계속해야 하고…” 큰 원칙에 합의함으로써 그동안 분단체제가 강요했던 우리의 모든 것이 새로운 시야로 들어온다는 것이 앞부분의 말이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단체제가 유지되면서 이미 내면화된 분단의 유습은 쉽게 사라지지도 않을 뿐더러그것이 엄연한 현실이라는 것을 아프게 지적한 것이 뒷부분의 말이리라.

그렇다,우리는 아직 희망만을 본 것이다.미래를 잠깐만 보았을 뿐이다.서로가 서로를 신뢰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치부도 정직하게 보여주고 바로 그런아픔들을 서로 치유해주며 상생의 길로 가는 긴 여정이 펼쳐져 있을 뿐이다.

기왕의 광대놀음을 위해 우리의 의식이나 제도는 철저하게 길들여져 있었음을 직시해야 한다.이를 바꿔가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평양에 도착한 김대중 대통령이 문을 나와 곧바로 10여 초간 하늘을 바라보고 난 뒤에 트랩으로 내려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악수하는 것을 유심히 보았다.벅찬 감회 때문이었겠지만 해야 할 일들에 따르는 어려움을 헤아려본잠시의 숨고르기가 아니었을까.그런 지혜로움은 오늘의 시에게 다시 명령하는 것 같다.詩여,다시 앞장서라! 강형철 숭의여대 교수 시인.
2000-06-26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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