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느다란 댓가지들을 바구니 모양으로 그려 가노라면 시름과 절망이 하나씩 지워지고,댓살 마다에는 희망의 움이 틉니다” 지난 20여년을 한결같이바구니 그림을 그려온 ‘대바구니 작가’ 정란숙(44)이 또 하나의 조형언어를 만들어 가고 있다.그의 개인전(10일까지)이 열리고 있는 서울 청담동 가산화랑에는 바구니 그림과 함께 3점의 가시 그림이 걸려 있어 눈길을 끈다.
12호짜리 유화 ‘님 쓰신 가시관’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대바구니 작품세계가 변한 것일까.작가가 가시 그림을 그리게 된 데는 아픈사연이 숨겨져 있다. 그는 지난해 조종사인 남편을 과로사로 잃었다.첫 산업재해로 인정돼 한줌의 위로는 받았지만 남편에 대한 그리움은 더해만 갔다.
‘님 쓰신 가시관’은 남편에게 바치는 눈물로 그린 사부곡(思夫曲)이다.이그림에서 가시는 예수의 고난을 상징한다.그림 윗부분은 십자가를 경계로 평면분할했다.십자가에 못박힘을 상징하는 손,성령을 나타내는 비둘기,성혈,성체,성합,물고기,산 등이 그 안에 담겼다.약간은 추상화된 형태다.그러나작가의 트레이드마크인 극사실주의는 여전히 빛을 발한다.
“그림을 잘 그릴 줄 모르니까 그대로 빼다박은 듯이 그리는 것이지요” 개인적 고통을 예술로 승화,한 단계 성숙한 작품세계를 보이고 있는 작가의 겸손이 유난히 돋보인다.(02)516-8888.
김종면기자
12호짜리 유화 ‘님 쓰신 가시관’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대바구니 작품세계가 변한 것일까.작가가 가시 그림을 그리게 된 데는 아픈사연이 숨겨져 있다. 그는 지난해 조종사인 남편을 과로사로 잃었다.첫 산업재해로 인정돼 한줌의 위로는 받았지만 남편에 대한 그리움은 더해만 갔다.
‘님 쓰신 가시관’은 남편에게 바치는 눈물로 그린 사부곡(思夫曲)이다.이그림에서 가시는 예수의 고난을 상징한다.그림 윗부분은 십자가를 경계로 평면분할했다.십자가에 못박힘을 상징하는 손,성령을 나타내는 비둘기,성혈,성체,성합,물고기,산 등이 그 안에 담겼다.약간은 추상화된 형태다.그러나작가의 트레이드마크인 극사실주의는 여전히 빛을 발한다.
“그림을 잘 그릴 줄 모르니까 그대로 빼다박은 듯이 그리는 것이지요” 개인적 고통을 예술로 승화,한 단계 성숙한 작품세계를 보이고 있는 작가의 겸손이 유난히 돋보인다.(02)516-8888.
김종면기자
2000-05-0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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