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많이 찾는 놀이시설이 ‘안전의 사각지대’라는 지적이다.시설이 낡았을 뿐 아니라 관리요원이 턱없이 모자라고 장비 등의 안전시스템도엉망이어서 어린이들은 사고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지난달 28일 서울 광진구 능동 어린이대공원에 봄소풍을 갔다가 숨진 서울월천초등학교 2학년 정환희군(8)도 놀이공원의 안전 불감증에 의해 희생됐다 정군은 4인용 모노레일 궤도차에서 내려 걸어가다가 뒤에서 오던 다른 궤도차에 부딪혀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끼여 숨졌다.인솔 교사 박모씨(45·여)는“승하차를 직접 관리하는 안전요원은 물론 의사나 간호사 등 응급치료 담당자도 없었다”고 지적했다.이 놀이시설은 지난 73년 설치됐으나 지금껏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난간도 없다.
서울 강북구 D놀이공원의 경우 관리요원 한 명이 검표와 안전띠 확인,기계조작 등을 모두 맡고 있는 놀이시설이 많다.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지난 1월용역업체에 의뢰했고,매표소 근무자까지 합해 45명이 22개 놀이시설 운용을맡고 있다.
지상 10m 높이의 궤도를 따라 최고 80㎞의 속도로 달리는 제트코스타 열차에는 늘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관리요원은 한 명 뿐이다.인원 부족으로 놀이시설 이용자의 안전띠 착용 여부는 아예 검사하지도 않는다.5∼7세 아동은보호자와 함께 타야 하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
경기도 과천의 S놀이공원에는 45개의 놀이시설이 있으나 정전 등에 대비해비상용 발전기를 설치한 곳은 ‘은하열차 888’ 등 2개에 불과하다.97년 정전으로 ‘우주유람선’ 승객 32명이 1시간30분 동안 15m 높이에 거꾸로 매달리는 사고가 났었다.
놀이공원 관계자는 “웬만한 시설은 정전이 돼도 중력을 이용해 땅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변명했다.이 공원에는 단 한 명의 간호사가응급처치에 대비한 산소호흡기 등의 장비도 없이 근무하고 있다.
광주시가 지난달 21일 관내 6개 놀이시설에 대해 안전점검을 한 결과 해피랜드와 광주월드는 소화기도 없이 영업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호남관광열차는 영업배상 책임보험에 들지 않아 대형사고가 일어나면 피해보상을 받을길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국 223개 업체,984개의 놀이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을 맡고 있는 한국종합유원시설협회의 검사 기술인력도 고작 9명 뿐이다.
98년 놀이시설 안전실태를 조사했던 소비자보호원 장수태 법무보험팀장은“우리나라에는 놀이시설 안전 전문가가 전혀 없다”면서 “테마파크 등 놀이시설에 대한 전문가 양성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전영우기자 ywchun@
지난달 28일 서울 광진구 능동 어린이대공원에 봄소풍을 갔다가 숨진 서울월천초등학교 2학년 정환희군(8)도 놀이공원의 안전 불감증에 의해 희생됐다 정군은 4인용 모노레일 궤도차에서 내려 걸어가다가 뒤에서 오던 다른 궤도차에 부딪혀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끼여 숨졌다.인솔 교사 박모씨(45·여)는“승하차를 직접 관리하는 안전요원은 물론 의사나 간호사 등 응급치료 담당자도 없었다”고 지적했다.이 놀이시설은 지난 73년 설치됐으나 지금껏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난간도 없다.
서울 강북구 D놀이공원의 경우 관리요원 한 명이 검표와 안전띠 확인,기계조작 등을 모두 맡고 있는 놀이시설이 많다.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지난 1월용역업체에 의뢰했고,매표소 근무자까지 합해 45명이 22개 놀이시설 운용을맡고 있다.
지상 10m 높이의 궤도를 따라 최고 80㎞의 속도로 달리는 제트코스타 열차에는 늘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관리요원은 한 명 뿐이다.인원 부족으로 놀이시설 이용자의 안전띠 착용 여부는 아예 검사하지도 않는다.5∼7세 아동은보호자와 함께 타야 하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
경기도 과천의 S놀이공원에는 45개의 놀이시설이 있으나 정전 등에 대비해비상용 발전기를 설치한 곳은 ‘은하열차 888’ 등 2개에 불과하다.97년 정전으로 ‘우주유람선’ 승객 32명이 1시간30분 동안 15m 높이에 거꾸로 매달리는 사고가 났었다.
놀이공원 관계자는 “웬만한 시설은 정전이 돼도 중력을 이용해 땅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변명했다.이 공원에는 단 한 명의 간호사가응급처치에 대비한 산소호흡기 등의 장비도 없이 근무하고 있다.
광주시가 지난달 21일 관내 6개 놀이시설에 대해 안전점검을 한 결과 해피랜드와 광주월드는 소화기도 없이 영업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호남관광열차는 영업배상 책임보험에 들지 않아 대형사고가 일어나면 피해보상을 받을길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국 223개 업체,984개의 놀이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을 맡고 있는 한국종합유원시설협회의 검사 기술인력도 고작 9명 뿐이다.
98년 놀이시설 안전실태를 조사했던 소비자보호원 장수태 법무보험팀장은“우리나라에는 놀이시설 안전 전문가가 전혀 없다”면서 “테마파크 등 놀이시설에 대한 전문가 양성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전영우기자 ywchun@
2000-05-02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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