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눈길 잡기’선거용품 개발 경쟁

유권자 ‘눈길 잡기’선거용품 개발 경쟁

이창구 기자 기자
입력 2000-03-24 00:00
수정 2000-03-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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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후보 캠프마다 유권자의 시선을 모을 참신한 선거운동용품과 기발한선거운동 방법을 개발하는 데 여념이 없다.

선거운동용품 중에는 후보자의 얼굴을 본뜬 ‘이미지 마스크’가 단연 인기다.개조한 구식 삼륜차,DDR(댄스게임기)경연대회도 등장할 예정이다.

미국 등 선진국 선거에 단골 메뉴로 등장하는 이미지 마스크는 고무 재질의 라텍스에 아크릴 페인트를 칠해 후보자의 얼굴 모양과 비슷하게 만든 특수가면이다.

현재 이미지 마스크 제작을 완료했거나 주문한 후보는 새천년민주당 임종석(성동) 노관규(강동갑) 허인회(동대문을),한나라당 박성범(중구) 박명환(마포갑) 김기배(구로갑) 위원장 등 13명이다.

마스크 제작업체인 서울양재동 다비사의 차문균(車文均·40)부장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발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여러 후보 캠프에서이용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황수관(마포을) 후보는 자신을 닮은 실물크기의 인형을 만들어 운동원이 인형을 쓰고 지역구를 돌도록 할 계획이다.같은 당 김윤태(마포갑)후보는 “지역구에 좁은 골목이 많아 골목을 샅샅이 누비고 유권자의 눈길도 끌기 위해 60∼70년대의 구식 삼륜차를 유세 차량으로 개조해 활용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오세훈(강남을)후보는 젊은 층에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DDR 경연대회를 가질 계획이다.김덕룡(서초을)후보는 만화영화 ‘포켓 몬스터’의캐릭터 ‘피카츄’를 홍보에 활용키로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이색 용품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전화가 하루에 1∼2건씩 들어오는 등 과거 어느때보다 선거운동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면서 “그러나 똑같은 복장이나 모자를 착용하거나 자전거로 대오를 지어 함께 타고 다니며 구호를 외치는 식의 선거 운동은 금지돼 있다”고 말했다.

이창구기자 window2@
2000-03-24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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