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서울 온 카푸토 로마오페라 부극장장

[인터뷰] 서울 온 카푸토 로마오페라 부극장장

입력 1999-11-23 00:00
수정 1999-11-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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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초 갈리아니 카푸토 로마시 사무총장이 서울에 왔다.오페라 ‘이순신’의 이탈리아 초청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그는 20일 국립중앙극장에서 ‘이순신’을 보고난 뒤 “돌아가면 이 작품의 공연이 성사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로마시의 사무총장은 서울로 치면 행정부시장에 해당한다.선거직 로마시장은로마오페라극장의 당연직 극장장이고, 직업공무원인 사무총장은 부극장장으로 오페라극장의 행정 책임자가 된다.로마시 행정의 주안점이 문화에 두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그는 성곡오페라단(단장 백기현 공주대교수)이 만든 ‘이순신’을 “대단히흥미있게 보았다”면서 “한국의 국민적 영웅이라는데 왜 이제서야 오페라로만들어졌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유럽은 최근 같은 작품만 되풀이하는 등 오페라가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순신’같은 한국 오페라를 공연하면 로마시민들에게도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한국 현대극장의 뮤지컬 ‘장보고’를 우리 극장에서 공연했을 때시즌이 아니었는데도 4,500여명의 청중이 찾는 성황을 이루었다”면서 “한국과 이탈리아의 문화교류 차원에서도 ‘이순신’의 로마공연은 바람직스러운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극장의 행정책임자로서 ‘이순신’을 초청하는 일 말고도 “지휘자 쥬세페 시노폴리를 영입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그의 영입을위해 기존의 오케스트라가 아닌 새로운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내년은 또 오페라 ‘토스카’가 로마에서 초연된지 꼭 100주년이 되는 해다.

초연이 이루어진 1월14일에 맞추어 플라시도 도밍고가 지휘하고,루치아노 파바로티가 노래하는 등 세계적인 두 테너가 나서는 ‘토스카’를 준비해놓고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박지원 문화부장관도 이날 공연이 끝난 뒤 “‘이순신’은 한국적 문화상품으로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정부가 추구하는 문화정책의 방향과 맞아 떨어지는 만큼 로마공연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이 오페라의 이탈리아행(行)은 순풍을 타게됐다.

서동철기자 dc
1999-11-2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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