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김용옥씨 재해석 ‘금강경 강해’출간

도올 김용옥씨 재해석 ‘금강경 강해’출간

김성호 기자 기자
입력 1999-11-06 00:00
수정 1999-11-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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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는 신앙이 아니다.종교는 더더욱 신앙의 대상이 아니다”“종교의 주제는 신이 아니다.신이 없이도 얼마든지 종교가 될수 있다” 도올 김용옥(51·미국 뉴잉글랜드 복잡계연구소 철학분과위원장)씨는 최근펴낸 ‘금강경 강해’에서 종교에 대해 이같이 일갈(一喝)한다.이번 금강경강해는 이런 명제의 묵직함 만큼,불교 경전 주석서를 뛰어넘는 그 무엇을 담고있다.

석가모니가 수제자인 수보리의 질문에 답한 것을 모은 금강경(金剛經)은 반야심경과 함께 한국 불자들에게 가장 많이 염송되는 소의경전(所依經典)이다.“반드시 머무는 곳이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라(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基心)”.중국 선종의 제6조 혜능(慧能)이 이 구절에서 발심해 제5조홍인(弘忍)을 찾았다는 일화는 금강경에 얽힌 유명한 이야기다.

‘금강경 강해’는 종교에 대한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사고를 철저하게 무시하고 뛰어넘는,조금은 위험한 말들로 가득하다는 점에서 독특하다.또 대개의금강경 독해가 일본의 대정대장경을 바탕으로 했지만 이 강해는 해인사 고려대장경을 텍스트로 삼았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예측 불허의 김씨의 사유가 구구절절이 녹아있다.노장(老莊)사상부터 시작해 기독교 불교 유교 천도교 원불교 등 모든 종교를 자유로이 넘나들어 읽는 이로 하여금 절로 무릎을 치게 만든다.

“금강경이 말하는 ‘멸집’은 대상과 ‘나’와의 관계를 끊는 것이 아니라 나 자체를 무화(無化)시키고 공화(空化)하는 것이다”“한국불교는 좌선 때문에 망했다”“부처는 문둥이,십자가는 무아…” 김씨는 또 소승·대승 불교의 구분 등 불교계의 고정관념에 정면 대응하고나선다.“소승이 개인적인 구제에만 관심을 가지는데 반해 대승은 중생구제에 관심이 있다”는 일방통행식 생각에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다.“소승과 대승의 구별이 바로 일체의 차별을 거부하고,모두가 부처가 될 수 있다는 보살운동에서 비롯됐을진대 대승불교를 자처하면서 법당에 앉아있는 이는 스님이고 공양간에서 밥짓는 이는 보살이라는 차별이 가당키나 한 것인가”라고 호통친다.

김씨는 “금강은 범어로 바즈라이며 벼락이라는 의미”라고말한다.‘청천벽력으로 내리치는 지혜’가 바로 금강이라는 것이다.그는 “고집(苦集:집착으로 인한 삶의 고통)과 멸도(滅道:집착에서 벗어나려는 수행)를 끊는 벼락을 떨어뜨려야 하는데 이 때 주변을 돌아보지 말고 바로 나 자신에게 그 벼락을 떨어뜨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금강경은 보고 분석하는 철학서라기보다 암송하고 듣고 즐기는 한편의 시요,깨달음의 찬가이다.생활속에서 느껴야 하고 그 향기에 취해 있을때만 위력을 발휘하는 경전이다” 김씨는 금강경을 이같은 한마디로 정의한다.

김성호기자 kimus@
1999-11-0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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