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일간지 USA투데이가 97년 8월6일 발생한 대한항공 여객기의 괌 추락사고원인은 낙후된 공항 관제시설 때문이라고 보도해 주목된다.
이 신문은 18일 “괌 추락사고는 공항관제 시설인 최저안전고도경보장치(MSAW)의 미작동으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정부 관계자와 항공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미연방항공청(FAA)이괌 추락사고 전까지 MSAW의 문제점을 방치한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다음달 2일 괌 추락사고 원인을 가리기 위한 청문회에서 MSAW의 미작동 여부를 사고원인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신문은 “94년 6월 댈러스 국제공항 인근에서 MSAW의 미작동으로 인한항공기 추락사고가 발생한뒤 전국적인 조사가 이뤄졌으나 매우 형식적이었다”며 “괌공항의 경우 MSAW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인데도 제대로 작동하는 것으로 인증서가 교부됐다”고 지적했다.
건설교통부는 USA투데이의 보도 내용은 미국 공항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포괄적으로 지적한 것이며 MSAW는 사고와 직접 관련이 없는 장비라고 밝혔다.
이우종(李宇鍾) 항공안전과장은 “괌사고의 정확한 사고원인은 다음달 2일 NTSB회의가 끝난 뒤 최종 발표된다”며 “USA투데이의 보도 내용이 최종 사고조사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MSAW는 착륙을 위해 공항에 접근하는 항공기가 최저안전고도(지상 장애물로부터 150m) 이하로 비행할 경우 이를 탐지해 접근관제소에 경보로 알려줌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이다.국내에는 김포·김해·제주 등 3개 국제공항에 설치돼 있다.
한편 대한항공 괌 추락사고는 조종사의 실수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추정돼왔다.
박건승기자 ksp@
이 신문은 18일 “괌 추락사고는 공항관제 시설인 최저안전고도경보장치(MSAW)의 미작동으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정부 관계자와 항공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미연방항공청(FAA)이괌 추락사고 전까지 MSAW의 문제점을 방치한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다음달 2일 괌 추락사고 원인을 가리기 위한 청문회에서 MSAW의 미작동 여부를 사고원인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신문은 “94년 6월 댈러스 국제공항 인근에서 MSAW의 미작동으로 인한항공기 추락사고가 발생한뒤 전국적인 조사가 이뤄졌으나 매우 형식적이었다”며 “괌공항의 경우 MSAW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인데도 제대로 작동하는 것으로 인증서가 교부됐다”고 지적했다.
건설교통부는 USA투데이의 보도 내용은 미국 공항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포괄적으로 지적한 것이며 MSAW는 사고와 직접 관련이 없는 장비라고 밝혔다.
이우종(李宇鍾) 항공안전과장은 “괌사고의 정확한 사고원인은 다음달 2일 NTSB회의가 끝난 뒤 최종 발표된다”며 “USA투데이의 보도 내용이 최종 사고조사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MSAW는 착륙을 위해 공항에 접근하는 항공기가 최저안전고도(지상 장애물로부터 150m) 이하로 비행할 경우 이를 탐지해 접근관제소에 경보로 알려줌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이다.국내에는 김포·김해·제주 등 3개 국제공항에 설치돼 있다.
한편 대한항공 괌 추락사고는 조종사의 실수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추정돼왔다.
박건승기자 ksp@
1999-10-2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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