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서 기획전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서 기획전

입력 1999-08-21 00:00
수정 1999-08-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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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 근대 조소예술의 발전과정과 추이를 살피는 ‘한국근대미술:조소-근대를 보는 눈’ 전을 분관인 덕수궁에서 24일부터 연다.

근대미술사 정립을 위해 지난 97년부터 ‘한국근대미술-유화’ ‘한국근대미술-수묵·채색화’전을 열어온 국립현대미술관으로선 ‘근대미술사 바로쓰기’ 세번째 작업에 해당되는 전시다.근대조각사의 발굴·정리에 큰 의미를두고 있는 이 전시회는 전통 조소의 근대적 전개,근대 조소예술의 여명,근대조소의 변환 등 3부로 구성된다.

우리의 근대조소는 금곡의 고종과 순종 능 문무인석을 기점으로 한다.여기서에서 전통조각과 일정한 단절이 이뤄졌고 일제 초기 김복진을 통해 근대성이 구체적으로 싹트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번 전시는 근대성 일변도 보다는 우리의 전통 조각의 면면이 근대 조각에 어떻게 이식되고 또 분절되어 왔는가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있다.일본 유학을 통해 서양 조각에 눈을 뜬 초기 근대작가들이 나름대로 우리의 미술과 얼들을 작품에 담고자 한 노력의 흔적에 주목하는 것이다.

최초 근대 조소가인 김복진의 작품으로 학계에 보고됐던 ‘미륵불’이 이번에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된다.또 일제치하에서 자기세계를 구축했으나 작품이 전해지지 않고 있는 구본웅 김두일 문석오 이국전 장기남 조규봉 주경 등의 경우,도록자료를 토대로 한 컴퓨터의 이미지 복원 사진을 전시한다.한편윤승욱,김경승,윤효중 등의 실물작품에는 최초 공개작이 적지 않다.

해방후 역동적인 인체를 통해 조각의 힘을 구현했던 김만술의 1959년 작 ‘역사’ 또한 최초 공개되며 모더니즘 조각의 선구자인 김종영의 사실적인 인물상들이 다수 출품된다.한국 조소에 중후한 신비감을 보탠 작가 권진규의‘여인좌상’은 작가의 정적인 풍에 다소 이질적인 역동적 자태를 보여주며그의 건칠기법작 ‘홍자’ 또한 작가의 재료에 대한 탁월한 감각을 말해준다.

이밖에 김세중 김영중 김찬식 백문기 민복진 송영수 윤영자 김정숙 전뢰진차근호 강태성 등 현대 조소예술의 발전에 기여해 온 작고 및 원로작가의 작품들도 전시된다.총 28인의 작가를 117점의 작품(조소 73·사진34·드로잉10)으로 살펴 보는 근대 조소전은 특히 덕수궁 분관이 지난해 말 항온·항습의최신 미술관 환경시스템과 함께 재개관한 이래 첫 전시다.

김재영기자 kjykjy@
1999-08-2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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