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돌풍 ‘용가리’ 장비구입에 30억 투자

흥행돌풍 ‘용가리’ 장비구입에 30억 투자

박재범 기자 기자
입력 1999-07-22 00:00
수정 1999-07-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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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형래 감독의 ‘용가리’가 개봉 나흘만인 21일 전국에서 35만여명의 관객을 동원,흥행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관객이나 네티즌들은 영화의 등장인물,배경,장비 등에 관해서도관심을 기울이고 있다.PC통신에는 이에 관한 질문들이 날마다 엄청나게 오르고 있다.이들은 주로 등장인물이 왜 모두 외국인이고 말도 영어인지,미국 국기인 성조기가 태극기 대신 나부끼는지 등등을 묻고 있다.‘용가리’제작사인 제로나인 엔터테인먼트사의 설명을 통해 궁금증을 풀어본다.

■등장인물들은 누구일까 한마디로 다국적 출연진이다.주연을 맡은 해리슨영은 영화 ‘라이언일병 구하기’에서 노년의 라이언일병으로 등장한 인물.

또 여주인공 도나 필립슨은 영국에서 연극배우로 맹활약하고 있으며 세계적샴푸업체인 비달 사순의 모델로 나오기도 했다.다른 주연급 배우들도 대부분미국 할리우드 배우들. 지난해 9월쯤 한국을 찾아와 한달쯤 촬영했다.이 때는 미국과 유럽의 영화제작 비수기여서 섭외 등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다고.

■왜 영어로 말을 할까 심감독은“사실성을 높이기 위해”라고 말한다.등장인물이 모두 외국인인 만큼 한국어로 더빙할 경우 ‘맛’이 떨어진다는 것이다.또 비디오문화가 확산돼 있어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자막을 보는 데 익숙하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한다.아울러 외국에 판매하기 위해 영어제작을 원칙으로 했다는 것.

또 성조기를 내건 것은 미국시장을 겨냥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제작비중 많은 부분이 장비구입비로 쓰였다는데 전체 100억원 중 30억원정도가 장비구입에 활용됐다.앞으로 ‘이무기’와 ‘콘돌’ 등 후속작품을 제작해야 하는데 장비를 임대할 경우 오히려 비용이 더 들어갈 것으로 추산됐기 때문이다.이번 영화에서는 45분가량이 컴퓨터그래픽(CG)장면으로,외부용역을 주었더라면 30억원이 들어갔을 것이라고 제작사측은 말한다.CG작업은초당 700만∼800만원이 든다.

■미니어처는 자체 제작했는가 미니어처 125동을 지었다.만일 외주를 주었더라면 비용이 30억원은 들었을 것이라고 제작사는 밝힌다.미니어처 1동을 짓는데 비용이 2,500만∼3,000만원이 들기 때문이다.그러나 자체장비와 인력을 가동해 비용을 최소화했다.또 대부분 영화속의 건물간판이 서울 청계천 등이지만 건물이름 두개는 의도적으로 집어넣었다.하나는 ‘삼성매직스테이션’으로,협찬을 받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IMF’이다.‘IMF’건물이용가리에 의해 무너지는 장면은 하루빨리 IMF위기를 벗어나자는 뜻에서 일부러 포함시켰다고 심사장은 설명했다.

박재범기자
1999-07-22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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