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삼성車 부도처리說 파문

전경련 삼성車 부도처리說 파문

백문일 기자 기자
입력 1999-06-26 00:00
수정 1999-06-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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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일각에서 제기된 ‘삼성자동차 부도처리설’의 배경은 무엇일까.

삼성차 빅딜을 추진하고 있는 금융감독위원회나 당사자인 삼성은 한마디로‘뜬소문’이라고 일축한다.다만 삼성 이건희(李健熙) 회장의 사재(私財)출연 요구건에서도 그랬듯이 협상에 차질을 주지 않을까 예의주시하는 정도다.

삼성 관계자는 25일 “삼성차를 부도처리할 것이라면 왜 지금까지 어렵사리 빅딜 논의를 해왔겠느냐”고 반문했다.그는 “부도처리할 때 그룹이 입게될 이미지 타격 등을 감안하면 삼성차 부도는 고려대상도 아니다”며 “전경련이 부도내라 말라고 할 사안이냐”고 전경련을 곱지 않게 바라봤다.

금감위도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며 펄쩍 뛰었다.빅딜은 재계의 자율적인 합의사항이며 정부와 수차례 약속했는데 갑자기 부도를 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잘라말했다.

금감위 관계자는 “삼성이 이번주까지 삼성차 부채처리 방안을 마련해 제출하기로 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주부터 대우에게 처리방안을 중재할계획”이라고 말했다.

금감위는 그러나손병두(孫炳斗) 전경련 상근부회장이 부도처리설을 말한것을 감안,채권단과 대우를 압박하기 위한 삼성의 의도적 전략일 수도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대우가 삼성차 빅딜에 소극적인데다 채권단도 삼성차 부채의 출자전환을 최소화하려고 해 삼성이 ‘배수의 진’을 쳤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삼성차를 부도처리하면 채권단은 부실채권을 새로 떠안게 돼 경영정상화에큰 부담이 되고 대우도 삼성차 빅딜 과정에서 전환사채를 발행,자금난을 덜려던 일정이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재계는 그러나 삼성차 부도처리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물론 한국경제연구원 좌승희(左承喜)원장은 최근 전경련 세미나에서 삼성차 빅딜 무용론을 거론했지만 사견일 뿐이라는 분석이다.

좌 원장은 “삼성차를 굳이 대우에 넘기려는 것은 다분히 정치논리에 따른것”이라며 “정부가 시장경제 원리를 존중하겠다면 삼성차를 부도처리하는게 마땅하다”고 말했었다.

전후사정으로 미뤄볼 때 삼성차 부도처리는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이 크되다소 빅딜을 압박하는 계기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백문일 김환용기자 mip@
1999-06-2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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