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에 ‘풍악호 암초’/금강산관광 6개월 안팎

남북경협에 ‘풍악호 암초’/금강산관광 6개월 안팎

노주석 기자 기자
입력 1999-05-19 00:00
수정 1999-05-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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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월째를 맞은 금강산관광사업이 중대한 고비를 맞았다.

지난 14일 세번째 관광선 풍악호의 첫 출항이 우여곡절 끝에 13시간 이상늦어진 데 이어 17일 풍악호의 두번째 출항도 북한측과의 협의 미비로 연기돼 앞으로 금강산관광은 물론 남북경협사업 전체 일정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拉銖? 연기는 북한과 현대의 합작품 현대의 무리한 사업추진과 북한의 ‘생떼’가 빚은 합작품이라는 지적이다.500여명의 관광객을 볼모로 밀고 당기는 줄다리기를 한 점은 ‘북한’의 특수성을 십분 감안하더라도 납득할 수 없다는 시각이다.

특히 북한과 현대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는 점도 의구심을 품게 해준다.통일부의 미온적인 대응에도 문제가 많다.

현대측은 북한이 지난 3월 선박충돌사고에 따른 보상을 노리고 풍악호의 입항을 불허하고 있다고 주장한다.북한의 명확한 입장이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금전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당초 금강호와 봉래호에만 관광을 허용한 만큼 새로운 유람선의 취항시 별도의 추가 관광료 지급을주장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朗낼픽4? 출항할 수 있을까 현대그룹은 18일 “북측의 항만 당국과 풍악호의 장전항 입항 허가문제를 집중 협의중”이라며 “풍악호의 3회차 출항일인 20일 이전에는 입항허가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는 금강산관광 활성화를 위해 풍악호를 계속 취항시켜야 한다는 점을강조하고 있다.

?欄腑?산관광 6개월의 평가 지난해 11월18일 첫 뱃길이 열린 이후 금강산을찾은 관광객은 모두 6만5,000여명.출항 6개월 만에 100항차를 기록했다.성수기로 접어들면서 관광객은 늘고 있다.

현대는 5월부터 주 4회 운항을 매일 운항체계로 바꾸고 관광코스도 다양화했다.일시불로 내던 요금도 분납 가능토록 대출해주고 있다.방북교육을 선내 영상교육으로 대체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다.그러나 외국인관광 허용,선내카지노 및 면세점 설치문제는 여전히 원점에서 맴돌고 있다.
1999-05-19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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