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무겁고 뒷목 뻣뻣할때 테이프 붙여주면 통증 가신다

어깨 무겁고 뒷목 뻣뻣할때 테이프 붙여주면 통증 가신다

입력 1999-03-30 00:00
수정 1999-03-3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IMF 이후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어깨가 무겁고 목이 뻣뻣하며 아프다는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또 오래 앉아 일을 하다보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경직돼 무거운 것에 눌린 듯한 통증이 오기 쉽다.이럴 때 아픈 곳에 테이프를 붙여주면 근육 통증이 치료된다는 테이핑요법이 소개돼 관심을 끌고 있다.미국 등지에서 주로 운동선수들의 부상치료와 예방을 위해 사용되기 시작한 이 요법은 일본에서 일반인 대상 치료법으로 연구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약물을 사용하지 않아 간편하고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알기쉬운 키네시오 테이핑요법’(푸른솔 1만5,000원)을 써 국내에서 테이핑요법을 보급하고 있는 신경외과 전문의 고도일씨에 따르면 이 요법의 원리는 간단하다.근육을 최대한 팽팽히 늘인 후 테이프를 붙였을 때 피부가 위로 들려지면서 피부와 근육사이의 공간이 커지는데,그 공간으로 피흐름이 증가해 근육의 기능이 회복된다는 것.또 피부에 붙인 테이프가 피부에 지속적으로 가하는 진동이나 압력 자극이 통증을 전하는 자극보다먼저 척수에도달해 통증 전달을 억제한다는 가설도 있다.키네시오테이프는 기존 스포츠테이프보다 통기성과 탄력성,접착성을 높여 만든 치료용 테이프로 일반 약국에서 곧 판매될 예정이다.보통 한 번 치료에 3일 정도 붙이고 있어야 하며문제가 있는 근육을 찾아내 근육이 시작되는 데서 끝까지 붙여줘야 하므로약간의 훈련이 필요하다.

▒목뒤와 어깨가 무거울 때 목위 머리카락이 나는 끝부분에 테이프 끝을 고정시키고 머리를 양쪽으로 차례로 기울이면서 양쪽 어깨선을 따라 테이프를붙인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날 때 앉은 자세에서 발목을 안쪽으로 구부린 뒤 새끼발가락 옆에 테이프 한쪽 끝을 고정시키고 바깥쪽 복사뼈 밑을 지나 무릎 관절옆까지 붙인다.

任昌龍

1999-03-30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