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극장 실태 대학로의 뿌리가 흔들리고 있다.대학로를 문화의 거리로 만든 수많은 소극장들이 경영난으로 ‘퇴출’직전의 처지에 놓여 충격을 주고 있다.일부는 아예 ‘문’을 닫거나 업종을 음식점 등으로 바꾸려는 생각마저 갖고 있어 관객들의 마음을 어둡게 하고 있다.
대중가요 전용 콘서트의 ‘메카’인 서울 대학로의 라이브극장 2관은 이달말쯤 문을 닫는다.또 90년대 각종 뮤지컬 공연을 성공시킨 소극장 학전(대표 김민기) 역시 무려 5억원에 이르는 부채에 시달리고 있다.뮤지컬연출자 김민기는 이에 따라 문화기획자 강준혁과 손을 잡고 새로운 형태의 ‘소극장문화’를 모색중이지만 쉽지 않아 목하 고심중이다.이들 두 극장은 시쳇말로 ‘잘 나가는 곳’들.대학로의 사람들은 “그들이 그 정도이니 다른 곳은 더욱 뻔하지 않겠느냐”고 말한다.
현재 대학로에 자리잡은 소극장은 40여곳.동숭아트센터 바탕골소극장 샘터소극장 등 건물 소유주가 직접 운영하는 경우는 그나마 형편이 낫다.연우무대 아리랑 학전 성좌소극장 하늘땅 오늘·한강·마녀등 극장을 임대해 작품을 올리는 곳은 임대료와 문예진흥기금,부가세 등 3중고를 겪는다.
까망소극장은 지난 1일 공연을 마지막으로 자체 공연보다는 극장을 빌려주는 일만 하기로 했다.연극을 향한 애정으로 지난 6년간 버텨왔지만 이제는한계에 이른 것이다.한 관계자는 “동숭동은 땅값이 비싼 편이이라 38평규모의 경우 임대료만 월 300만원이다.공연을 할수록 부대비용 때문에 손해가 늘어난다.극장만 빌려주면서 임대료만 내는게 오히려 속 편하다”고 털어놓는다.
‘문화의 거리’를 지키는 소극장들을 벼랑끝으로 내몰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는 문화 지원정책의 부재와 자체 프로그램 개발부족 등을 꼽을 수 있다.
라이브극장 관계자는 “유료관객 점유율이 80%로 매우 높은 편이지만 고정지출비용이 너무 많다.소득세와 부과세,여기에 문예진흥기금 6%까지 덧붙으면 16%정도가 세금 성격으로 징수돼 임대료를 포함시키면 수지 맞추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소극장을 임대한 L씨는 “이대로 가다간 3년 안에 대학로의 소극장은 전멸할 것”이라며 “아예임대를 포기하던가 술집으로 용도변경하든지 해야겠다”고 푸념했다.그는 그러나 “좋은 연극이 있으면 관객은 찾아온다”며 “연극인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여전히 애정을 보였다.K씨는 “문예진흥기금은 소극장을 운영하거나 공연을 이어가는 문화현장 사람들을 지원하는 게 목적일텐테 오히려 부담을 주는 존재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다른 관계자는 “문화관광부에서 문예진흥기금을 받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면서 “탁상공론보다는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 정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O극단의 K씨는 “공신력 있는 단체가 1∼2년 동안 극단과 극장의 공연내용을 평가한 뒤 ‘올해의 극장(단)’ 등을 뽑아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아울러 “문예진흥기금 집행을 투명하게 하고 사랑티켓(종합관람권) 등과 같은 제도를 1년 내내 상설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李鍾壽
대중가요 전용 콘서트의 ‘메카’인 서울 대학로의 라이브극장 2관은 이달말쯤 문을 닫는다.또 90년대 각종 뮤지컬 공연을 성공시킨 소극장 학전(대표 김민기) 역시 무려 5억원에 이르는 부채에 시달리고 있다.뮤지컬연출자 김민기는 이에 따라 문화기획자 강준혁과 손을 잡고 새로운 형태의 ‘소극장문화’를 모색중이지만 쉽지 않아 목하 고심중이다.이들 두 극장은 시쳇말로 ‘잘 나가는 곳’들.대학로의 사람들은 “그들이 그 정도이니 다른 곳은 더욱 뻔하지 않겠느냐”고 말한다.
현재 대학로에 자리잡은 소극장은 40여곳.동숭아트센터 바탕골소극장 샘터소극장 등 건물 소유주가 직접 운영하는 경우는 그나마 형편이 낫다.연우무대 아리랑 학전 성좌소극장 하늘땅 오늘·한강·마녀등 극장을 임대해 작품을 올리는 곳은 임대료와 문예진흥기금,부가세 등 3중고를 겪는다.
까망소극장은 지난 1일 공연을 마지막으로 자체 공연보다는 극장을 빌려주는 일만 하기로 했다.연극을 향한 애정으로 지난 6년간 버텨왔지만 이제는한계에 이른 것이다.한 관계자는 “동숭동은 땅값이 비싼 편이이라 38평규모의 경우 임대료만 월 300만원이다.공연을 할수록 부대비용 때문에 손해가 늘어난다.극장만 빌려주면서 임대료만 내는게 오히려 속 편하다”고 털어놓는다.
‘문화의 거리’를 지키는 소극장들을 벼랑끝으로 내몰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는 문화 지원정책의 부재와 자체 프로그램 개발부족 등을 꼽을 수 있다.
라이브극장 관계자는 “유료관객 점유율이 80%로 매우 높은 편이지만 고정지출비용이 너무 많다.소득세와 부과세,여기에 문예진흥기금 6%까지 덧붙으면 16%정도가 세금 성격으로 징수돼 임대료를 포함시키면 수지 맞추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소극장을 임대한 L씨는 “이대로 가다간 3년 안에 대학로의 소극장은 전멸할 것”이라며 “아예임대를 포기하던가 술집으로 용도변경하든지 해야겠다”고 푸념했다.그는 그러나 “좋은 연극이 있으면 관객은 찾아온다”며 “연극인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여전히 애정을 보였다.K씨는 “문예진흥기금은 소극장을 운영하거나 공연을 이어가는 문화현장 사람들을 지원하는 게 목적일텐테 오히려 부담을 주는 존재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다른 관계자는 “문화관광부에서 문예진흥기금을 받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면서 “탁상공론보다는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 정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O극단의 K씨는 “공신력 있는 단체가 1∼2년 동안 극단과 극장의 공연내용을 평가한 뒤 ‘올해의 극장(단)’ 등을 뽑아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아울러 “문예진흥기금 집행을 투명하게 하고 사랑티켓(종합관람권) 등과 같은 제도를 1년 내내 상설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李鍾壽
1999-03-19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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