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연료 승합차 각광

LPG 연료 승합차 각광

김병헌 기자 기자
입력 1999-02-11 00:00
수정 1999-02-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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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싸게 들다니.승차감도 좋은데…” LPG(압축액화가스)차가 고유가(高油價)시대 자동차문화의 새 장을 열고 있다.경제 위기 이후 ‘싸고 경제적인 것’을 최우선으로 꼽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이 자동차 유행마저 바꾸고 있다. 현재 LPG차를 주도해나가는 차종은 승용 개념의 승합차,이른바 다목적 자동차(MPV)이다.LPG차는 상용차는 제한이 없으나 자가용의 경우에는 7인승 이상의 승합차만 가능하기 때문이다.승용차에 비해 관련 세금이 싸고 레저 화물운송등 여러 모로 활용이 가능한 점도 기폭제 역할을 했다.승합차는 연간 자동차세가 무조건 6만5천원.중형 승용차보다 연간 50만원 가량 싸다 보다 큰 이유는 최근 1년사이에 하늘 높은 줄모르고 치솟은 휘발유 가격이다.종전에는 충전소의 절대 부족과 전용엔진의 개발 미비등으로 안전성과 편의성이 떨어져 택시나 소형트럭에 국한되었다.그러나 LPG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욱 저렴해지면서 ‘경제성’이 ’불편함과 불안함’을 눌러버린 셈이다. 현재 휘발유 가격은 ℓ당 1160원선.반면 LPG는 290원 안팎으로 4분의 1에불과하다.충전소의 대폭 확충,가격 안정등 정부의 LPG 장려 정책도 크게 한몫을 했다.2000㏄ 중형차를 1달에 2000㎞정도 운행한다고 할때 LPG차(현대정공 산타모 기준)의 연료비는 약 6만원선.반면 휘발유 승용차는 23만원 가량이 연료비로 들어가 한달에 17만원 정도가 절약된다.휘발유의 특장점인 승차감을 크게 좌우하는 정숙성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 때문에 자동차사들도 LPG차를 잇따라 출시중이다.현대자동차와 현대정공은지난해 갤로퍼 산타모 LPG차를 내놓아 재미를 선보인다.올 상반기중 LPG 스타렉스를 낸다.올해 나올 신차중 미니밴 FO와 갤로퍼후속모델 QA에도 LPG차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검토중이다.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최대 히트상품인 카니발의 LPG차를 4월에 내놓는다.향후 주력차종으로 상반기에 출시할 6.7인승 소형 미니밴 RS는 ‘선 휘발유’‘후 LPG’라는 관례를 깨고 휘발유와 LPG를 동시에 선보일 계획이다.그동안 세계적으로 시장성이 높은 디젤엔진 개발에 주력해온 대우자동차도 LPG차개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金柄憲

1999-02-1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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