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에 관한 궁금증과 불만은 각 부처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세요’ 중앙부처가 개설한 인터넷 홈페이지를 찾는 국민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이에 따라 홈페이지를 마련하지 않은 부처에서도 개설을 서두르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지난해 말 재정경제부 등 51개 중앙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40개 기관에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용객들도 갈수록 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조사했을 때에는 35개 기관에서 홈페이지를 구축,운영중이었으나 법무부,여성특별위원회,국가보훈처 ,경찰청 등 5개 기관이 추가돼 40개기관으로 늘었다. 하루 평균 홈페이지 방문실적도 당시 823건에서 1,928건으로 2배 이상 대폭 증가해 이용하는 국민들이 갈수록 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홈페이지를 개설한 34개 중앙기관(통계프로그램이 설치안된 기관 제외)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기관은 문화재관리국인 것으로 조사됐다.문화재관리국은 지난해 4월부터 같은해 9월까지 모두 271만7,483명이 방문,하루 평균 1만8,117명이 접속한 것으로 나타나 전체 접속건수(1,978건)보다9배 이상 높았다.이어 철도청 7,679건,행자부 7,327건 등의 순이었다. 이처럼 각 부처 홈페이지가 국민들로부터 인기를 끌자 홈페이지가 없는 국민고충처리위원회,청소년보호위원회,예산청,국세청,병무청,해양경찰청 등 7개 기관이 올해 안으로 홈페이지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행자부 관계자는 “홈페이지는 있으나 국민과 기관장과의 대화방을 마련하지 못한 재경부,법무부,건설교통부 등 26개 기관의 경우,대화방 마련작업에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국민편의 위주의 쌍방향 민원처리 체제로 확대,보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각 부처 홈페이지는 정부 인터넷 http://www.gcc.go.kr로 들어가면 된다.
1999-01-15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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