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저력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李光模 감독(37·중앙대 영화과 교 수)의 데뷔작 ‘아름다운 시절’.도쿄 등 세계 4개 영화제에서 5개의 상을 받았고 지금도 로테르담 등 60여개의 영화제에서 출품을 요청받고 있다.한국 작가주의 영화의 수준을 한껏 과시한 것이다.
李감독의 작품은 올해 우리 영화계가 거둔 가장 값진 수확으로 손꼽힌다.국 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관심을 끌었다.특히 그리스 테살로니카영화제에서는 관객 인기투표 결과 1위를 차지했고 프랑스 국내 배급에 막강한 영향력을 갖 고 있는 벨포르영화제에선 대상을 받아 한국영화의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 가 됐다.
이 영화는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서도 동심을 잃지 않는 어린이의 아름다운 모습을 그렸다.
그가 ‘아름다운 시절’을 시작한 것은 지난 88년.미 LA캘리포니아(UCLA)에 서 영화를 전공하던 중 아버지가 운명하자 시나리오 집필에 들어갔다.“전쟁 을 겪으면서 고통과 절망을 이겨낸 아버지의 시대를 그리려 한 것이지요” 시나리오가 95년 미 하틀리-메릴 국제시나리오콘테스트에서 대상을 수상하 자 제작자가 나서 11년만에 본격 촬영에 나섰다.전국을 100여차례 돌아다니 며 촬영 장소를 물색했고 무려 25차례 시나리오를 수정했다.한 컷을 위해 32 번이나 같은 장면을 반복 촬영했다.옛 모습을 되살리려 전봇대를 뽑기도 했 다.“마치 전쟁치르듯 영화를 찍었지요” 李감독은 당초 영화학도가 아니었다.고려대 대학원(영문과) 3학기 때까지 시인이 되려다 우연히 TV에서 ‘허수아비(감독 제리 샤츠버거)’를 보고 충 격을 받아 영화로 선회했다.그는 ‘아름다운 시절’에 대해 “아버지에 대한 연민,슬픔,따스함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가슴을 열고 영화를 봐 야 합니다.머리로 따지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274.”라고 말했다.
“영화는 삶,개인,사회,역사를 진지하게 보는 예술활동입니다.작가적 관점 을 장편에서 유지하지 못한다면 단편이나 홈비디오라도 만들겠습니다” 앞으로는 이산가족을 소재로 영화를 찍을 계획이다.‘미진했던 부분’을 제 대로 해보려는 생각에서다.
朴宰範 jaebum@daehanmaeil.co **끝** (대 한 매일 구 독 신 청 721-5544)
李감독의 작품은 올해 우리 영화계가 거둔 가장 값진 수확으로 손꼽힌다.국 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관심을 끌었다.특히 그리스 테살로니카영화제에서는 관객 인기투표 결과 1위를 차지했고 프랑스 국내 배급에 막강한 영향력을 갖 고 있는 벨포르영화제에선 대상을 받아 한국영화의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 가 됐다.
이 영화는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서도 동심을 잃지 않는 어린이의 아름다운 모습을 그렸다.
그가 ‘아름다운 시절’을 시작한 것은 지난 88년.미 LA캘리포니아(UCLA)에 서 영화를 전공하던 중 아버지가 운명하자 시나리오 집필에 들어갔다.“전쟁 을 겪으면서 고통과 절망을 이겨낸 아버지의 시대를 그리려 한 것이지요” 시나리오가 95년 미 하틀리-메릴 국제시나리오콘테스트에서 대상을 수상하 자 제작자가 나서 11년만에 본격 촬영에 나섰다.전국을 100여차례 돌아다니 며 촬영 장소를 물색했고 무려 25차례 시나리오를 수정했다.한 컷을 위해 32 번이나 같은 장면을 반복 촬영했다.옛 모습을 되살리려 전봇대를 뽑기도 했 다.“마치 전쟁치르듯 영화를 찍었지요” 李감독은 당초 영화학도가 아니었다.고려대 대학원(영문과) 3학기 때까지 시인이 되려다 우연히 TV에서 ‘허수아비(감독 제리 샤츠버거)’를 보고 충 격을 받아 영화로 선회했다.그는 ‘아름다운 시절’에 대해 “아버지에 대한 연민,슬픔,따스함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가슴을 열고 영화를 봐 야 합니다.머리로 따지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274.”라고 말했다.
“영화는 삶,개인,사회,역사를 진지하게 보는 예술활동입니다.작가적 관점 을 장편에서 유지하지 못한다면 단편이나 홈비디오라도 만들겠습니다” 앞으로는 이산가족을 소재로 영화를 찍을 계획이다.‘미진했던 부분’을 제 대로 해보려는 생각에서다.
朴宰範 jaebum@daehanmaeil.co **끝** (대 한 매일 구 독 신 청 721-5544)
1998-12-31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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