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일부 학교 방학 늦춘다/예산없어 임시교사 봉급 지급 어려워

서울 일부 학교 방학 늦춘다/예산없어 임시교사 봉급 지급 어려워

입력 1998-12-17 00:00
수정 1998-12-1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IMF이후 각 교육청 예산이 바닥난 가운데 서울 시내 일부 학교들이 방학시작 시기를 늦추는 등 학사운영이 파행을 겪고 있다.

특히 내년에는 교사정년 단축으로 교사수가 줄어들고 교육예산도 5.1%포인트 삭감돼 이같은 현상은 심해질 전망이다.

서울시내 일부 중·고등학교가 기간제교사(임시교사)채용과 예산부족으로 종업식을 늦추기로 결정했다.대부분의 학교가 19일 종업식을 갖고,내년 2월1일까지 방학을 실시하는데 반해 이들 학교는 24일부터 내년 2월8일까지 방학을 한다.

이는 지난달 서울시 교육청이 각 학교에 보낸 공문을 통해 기간제 교사들을 방학과 동시에 해임한뒤 3월에 다시 채용할 것을 권고한 때문이다.각 학교 및 교육청의 예산이 부족한 실정에서 수업일수가 적은 2월에 기간제 교사를 채용해 한달치 봉급을 지급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에따라 재정과 교사수가 열악한 일부 학교들은 내년 2월에 기존 교사들이 기간제 교사의 수업까지 맡는 것을 피하기 위해 방학시작시기를 늦춰 12월에 수업을 더 하기로 결정했다.대신 개학도 늦춰방학일수는 유지하도록 했다.

남부교육청 소속 N중학교는 지난주 교사회의를 열어 기간제 교사가 있는 12월에 수업을 많이 하기 위해 방학을 늦추기로 결정했다.

한 교사는 “졸업식 등으로 바쁜 2월에 기간제 교사가 담당했던 수업까지 보충하려면 학사일정을 맞출 수 없을 것 같아 이같이 결정했다”면서 “19일날 방학을 맞는 다른 학교 교사들은 벌써 2월달 수업을 걱정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N중학교 말고도,서부교육청 소속의 D중학교·C중학교,또 L고등학교가 종업식을 24일로 늦추기로 했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 남부교육청의 관계자는 “기간제교사나 학사일정운영등은 전적으로 교장자율에 따른 것”이라면서 “그러나 열악한 교육여건에서 방학과 2월달은 기간제 교사 없이 기존 교사들의 수업을 늘리는 고육지책이 불가피한 상태”라고 말했다.<徐晶娥 seoa@daehanmaeil.com>
1998-12-17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