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부채 추가탕감 안된다

기아 부채 추가탕감 안된다

오승호 기자 기자
입력 1998-11-24 00:00
수정 1998-11-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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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産銀,현대에 통보… 부채산정액 싸고 갈등 증폭돼 귀추주목/산은 입장­기아자 죽은 조직 간주 자산축소.실제론 당초 제시액의 10% 미만/현대 입장­엄격한 회계기준에 의해 산정.인수계약 일정엔 변동없을것

기아·아시아자동차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은 현대가 요구한 부채의 추가 탕감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산은은 23일 오후 기아·아시아자동차의 국제입찰때 실사작업을 맡았던 안건회계법인으로 부터 현대의 주장에 타당성이 없다는 통보를 받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라 기아입찰사무국은 24일 ‘빚 추가 탕감 수용 불허’ 입장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그러나 현대의 반발이 예상돼 귀추가 주목된다.

●“현대 추가 발견액 5,100억원 밑돈다”

현대의 실사 결과에 대한 확인 작업을 맡은 안건회계법인은 “자산을 초과한 부채 규모가 채권단이 제시했던 것 보다 10%를 초과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산은에 공식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산은 고위 관계자는 “안건회계법인의 검증 결과 현대는 현재 정상 가동하고 있는 기아자동차를 죽은 조직으로 보아 특정 부문의 자산을 인정하지 않는 등 자산을 축소함으로써 자산초과 부채 규모가 상대적으로 커진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입찰사무국과 산은이 기아·아시아자동차 입찰 때 제시했던 자산 초과 부채액은 5조1,000억원이었으며 현대의 실사 결과 이 금액과 10%(5,100억원) 이상 차이나면 추가 탕감하게 돼 있다.

●현대,“일정 지키면서 대응하겠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아직 입찰사무국이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터여서 뭐라고 말하기는 곤란하지만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나름대로 논리를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이 관계자는 “기아·아시아자동차에 대한 실사작업은 엄격한 회계기준에 의해 이뤄졌다”며 “그러나 입찰사무국의 입장 발표와 상관없이 기아·아시아자동차 인수계약은 당초 일정(12월1일)과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吳承鎬 osh@daehanmaeil.com>
1998-11-24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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