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일/지구촌 통화 사각지대 사라진다

11월1일/지구촌 통화 사각지대 사라진다

박해옥 기자 기자
입력 1998-10-20 00:00
수정 1998-10-2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리듐 위성휴대통신 전세계 동시 서비스

오는 11월 1일부터 ‘통화 사각지대 제로’를 기치로 내건 위성휴대통신인 이리듐 서비스가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시작된다. 국내 사업자로는 SK텔레콤이 참여한다.

이리듐은 일반 휴대통신과 위성통신 기술을 하나로 묶어 휴대폰으로 전세계 어느 지역과도 장애 없이 통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통신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을 전망이다.

○모토롤라社 11년전 시작

◇이리듐 시스템 개요=이리듐 서비스는 지구 상공에 66개의 위성(보조위성 6개 포함,총 72개)을 띄워 촘촘히 위성망을 구축한 뒤 이를 통해 위성휴대전화를 가능토록 하는 것이다.

이리듐은 당초 모토롤라가 11년전부터 추진해온 위성휴대전화 프로젝트 이름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국적 사업자들이 모여 만든 별도 회사명이자 서비스 이름이 됐다.

‘이리듐(Iridium)’은 원래 동위원소 77번의 금속원소 이름이다. 이 이름이 처음 채택된 것은 위성 77개를 지구 상공에 띄워 올려야만 전 지구를 커버할 수 있다는 계산 때문이었다.

그러나 지금의 기술력으로는 보조위성을 포함해 72개의 위성이면 충분하다는 것이 이리듐 사업자측의 설명이다. 저궤도 비행하는 66개 위성이 사막과 극지방,해양을 포함해 전 세계를 100% 커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리듐 시스템의 핵심은 극궤도(남북 양극 상공을 통과하는 위성궤도) 상에 통신위성을 배치하는데 있다. 궤도는 6개가 있으며 각 궤도에 11개씩의 위성이 쏘아올려졌다. 궤도마다 보조위성이 한개씩 따라붙는다.

궤도 높이는 지상 780㎞다. 통상 위성통신에서 이용되는 정지궤도 높이가 3만7,000㎞ 상공인 점에 비하면 매우 낮다.

궤도 높이를 낮춘 것은 휴대용 단말기 크기를 소형화하고 전송지연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높이가 낮을수록 위성에서 지상으로 도달하는 전파가 약해지는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써 안테나와 단말기 크기를 작게 하면서도 전송지연 현상이 적어져 통화시 자연스런 음성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리듐 시스템에서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관문국으로 대표되는 지상 시스템이다.

관문국은 휴대전화를 이용해 일반 유선전화로 전화를 걸 때,위성에서 나온 전파가 거쳐야 하는 지상 장비다. 위성이 보내는 전파신호를 유선체계로 변환하는 역할을 맡는다. 서울 도쿄 덴버 모스크바 등 전세계 11개 지역에 1개씩 세워졌다.

○휴대폰과 병행사용 가능

◇서비스 특징=이같은 기반에서 이뤄질 이리듐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위성중심의 시스템 구도를 갖는다는 점이다.

사업자측은 이로 인해 지상의 모든 통신망이 두절돼도 이리듐 통신망만은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리듐의 또 다른 특징은 듀얼 모드 방식을 택한다는 점이다.

즉 휴대폰 사용가능 지역에서는 일반 휴대폰으로 사용하고 휴대폰 커버리지 밖에서는 위성전화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일반 휴대전화 모드로 통화할 경우 SK텔레콤의 011 휴대전화 요금이 적용된다.

세번째 특징은 사용자 위치 추적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는 위성체가 빠른 속도로 궤도를 돌면서 1분에 1번 이상 위성빔 간 채널 변환을 일으켜,이 때마다 새로운 주파수를 부여하는데따른 것이다.

○SK텔레콤 지분 3.7%

◇사업자 구성=미국 모토롤라와 한국의 SK텔레콤을 비롯,15개국 19개 통신업체와 일반 투자자 그룹 등 20개 사업주체가 50억 달러 규모의 컨소시엄을 구성,사업에 참여한다.

모토롤라와 일본 이리듐사가 18.8%,11.2%의 1,2위 지분 참여 업체이며 SK텔레콤은 3.7%의 지분을 갖는다.

SK텔레콤은 캐나다의 이리듐 캐나다,중국의 이리듐 차이나,태국의 새털라이트 텔레콤 등과 함께 8번째 지분 참여 업체로 랭크돼 있다.

이들 업체외에 일반 투자자들이 총 8.5%의 지분참여를 했다.

○무역업체 종사자가 선호

◇어떤 사람들이 얼마나 사용할까=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 8월17일 이후 지금까지 신청한 예약 가입자 600여명 가운데 무역업체 대표 및 임원이 41%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다음은 공공기관 종사자 15%,해외건설업 6%,해양·선박업 5%,언론인 3% 등 순이었다. SK텔레콤은 이밖에 오지 탐험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있는 방송물 제작 프로덕션이나 여행사 등으로부터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업무상 자주 해외여행을 하는 사람들과 특히 중국 베트남 동유럽 등 통신시설이 낙후된 지역 여행이 잦은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다.

SK텔레콤은 올해안에 단말기 5,000대를 국내에 공급할 수 있으나 단말기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히고 있다.

SK텔레콤은 2000년 이후엔 가입자가 15만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朴海沃 기자 hop@seoul.co.kr>
1998-10-20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