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항면허땐 평균 1,000弗… 환율따라 증감/내항이면 최고 1,800弗… 稅 혜택없어 부담
금강산 관광비용이 유람선 운항의 최대 걸림돌로 부상했다.
현대상선측은 15일 “현재 금강산 관광비용을 확정하지 못했다”면서 “운항허가가 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만 밝혔다.그러나 현대는 관광선 운항면허에 따라 두가지 비용을 잠정 책정해 놓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내줄 면허가 현대 뜻대로 외항이면 평균비용을 1인당 1,000달러로 잡고 있다.2만8,000t급 현대금강호의 객실 1,300개 가운데 가장 많은 4등급짜리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비용은 객실등급에 따라 10개로 나뉘어 적게는 85만원,많게는 200만원을 훨씬 웃도는 선까지 다양하다.이마저 정부의 손발이 맞지 않고 현대측이 한달 이상 질질 끌다 환율이 오르는 바람에 관광객들의 비용부담만 10만원 늘게 됐다.
내항면허시 사정은 전혀 달라진다.
평균비용이 1,700∼1,800달러로 껑충 뛴다는 게 현대측 관계자의 설명이다.여객운임과 선상 영업,식음료 자재,수리비 등에 대해 부가가치세가 10% 붙고 물품에 대한 관세도 25% 매겨진다.승무원의 개인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등이 없어져 이 부담을 관광객이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한편 금강산국제그룹측은 “쾌속선을 이용한 하루 일정의 금강산 관광요금은 현대측의 3분의 1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한 실향민은 “鄭夢憲 현대회장과 朴普熙 금강산국제그룹회장이 자주 북한을 방문하는 것도 요금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냐”고 지적했다.<朴先和 기자 pshnoq@seoul.co.kr>
금강산 관광비용이 유람선 운항의 최대 걸림돌로 부상했다.
현대상선측은 15일 “현재 금강산 관광비용을 확정하지 못했다”면서 “운항허가가 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만 밝혔다.그러나 현대는 관광선 운항면허에 따라 두가지 비용을 잠정 책정해 놓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내줄 면허가 현대 뜻대로 외항이면 평균비용을 1인당 1,000달러로 잡고 있다.2만8,000t급 현대금강호의 객실 1,300개 가운데 가장 많은 4등급짜리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비용은 객실등급에 따라 10개로 나뉘어 적게는 85만원,많게는 200만원을 훨씬 웃도는 선까지 다양하다.이마저 정부의 손발이 맞지 않고 현대측이 한달 이상 질질 끌다 환율이 오르는 바람에 관광객들의 비용부담만 10만원 늘게 됐다.
내항면허시 사정은 전혀 달라진다.
평균비용이 1,700∼1,800달러로 껑충 뛴다는 게 현대측 관계자의 설명이다.여객운임과 선상 영업,식음료 자재,수리비 등에 대해 부가가치세가 10% 붙고 물품에 대한 관세도 25% 매겨진다.승무원의 개인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등이 없어져 이 부담을 관광객이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한편 금강산국제그룹측은 “쾌속선을 이용한 하루 일정의 금강산 관광요금은 현대측의 3분의 1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한 실향민은 “鄭夢憲 현대회장과 朴普熙 금강산국제그룹회장이 자주 북한을 방문하는 것도 요금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냐”고 지적했다.<朴先和 기자 pshnoq@seoul.co.kr>
1998-09-16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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