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전공의 늦깎이 새내기/연극 ‘1월16일밤‘ 판사역 서상권씨

성악전공의 늦깎이 새내기/연극 ‘1월16일밤‘ 판사역 서상권씨

손정숙 기자 기자
입력 1998-07-15 00:00
수정 1998-07-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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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표현의 체계화 작은결실 거둔 기분”

13∼14일 서울 국립극장 소극장에 세워진 국립극단 연수단원 무대 ‘1월16일밤에 생긴 일’.연기는 어설퍼도 열정만은 윤석화 못지 않은 새내기들 한가운데서 유독 뚝배기처럼 구수한 인상 하나가 튄다.겨울 법복 차림으로 진땀을 흘리며 줄곧 법정극 무대 정중앙을 지킨 허스 판사역 서상권씨(40).연수단원 ‘고참’격인 그는 서울대 성악과 77학번으로 중학교 음악교사 등 ‘외도’ 끝에 핏속의 끼를 주체 못하고 무대로 돌아왔다.

“한땐 파바로티 같은 세계적 성악가가 꿈이었죠.하지만 제 성대가 그만한 재목이 못된다는 좌절을 맛보고는 어느 순간 관심이 무대위 소리 전체로 넓어지더군요”

딕션(발음)과 발성이 무엇보다 문제인 한국 연극판에서 그의 주타깃은 줄곧 배우의 발성에 두어져 왔다.90년 김성만 연출 연우무대 ‘최선생’의 음악감독으로 연극에 들어온뒤 정극 딕션,뮤지컬 발성 등 무대위 소리 어느것도 그의 탐구대상에서 비켜서지 못했다.

“내가 성악가가 못된 이유는 몸의 감성이 죽어 있었기때문입니다.마음엔 무언가 꽉찼는데 그게 표현이 안되는 거예요.무대뒤에서 그런 고민들을 숱하게 만난뒤 스스로 연극무대에서 임상실험도 해보며 몸의 감성을 부활시키는 법,소리를 정확하면서 풍부하게 표현하는 법을 체계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작업이 이젠 어느정도 결실을 거뒀다는 서씨.“좋은 소리란 좋은 발음에서 나옵니다.또 좋은 발음을 내려면 무엇보다 말의 의미에 이해가 깊어야 하지요”

‘시를 잘 전달하는 노래’를 부르고픈 꿈을 간직한 그는 가을학기부터 용인대 연극학과에서 발성지도 강의도 맡는다.<孫靜淑 기자>
1998-07-15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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