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京∼杭州 대운하 복구/중국판 뉴딜정책 추진

北京∼杭州 대운하 복구/중국판 뉴딜정책 추진

정종석 기자 기자
입력 1998-04-06 00:00
수정 1998-04-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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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개통 6백여㎞ 공사로 대규모 고용 창출

“하늘에 천당이 있다면 땅에는 쑤저우(蘇州)와 항저우(杭州)가 있다(上有天堂,下有蘇杭)”.베이징(北京)에서 ‘동양의 베니스’로 불리는 명소인 항저우까지 장장 1천여㎞를 배로 가는 대운하가 개통될 전망이다.베이징시 인민대표 31명은 최근 징항(京杭·베이징과 항저우간) 대운하를 복구,중국의 남북을 관통시키자는 의안을 전국인민대표대회(全人大)에 제출했다.

징항대운하는 수에즈,파나마 운하와 더불어 세계 3대운하의 하나이며 가장 역사가 오래된 것이다.북으로는 하이허(海河),황허(黃河),챵쟝(長江),화이허(淮河),쳰탕쟝(錢塘江)등 5개 하천을 관통한다.이 대운하는 현재 남반부의 장쑤성(江蘇省) 쉬저우(徐州)에서 항저우까지 약 400㎞ 구간이 이미 복구돼 사용하고 있다.하지만 베이징에서 쉬저우까지 북반부는 폐허상태로 방치된 데다 온갖 공업폐기물로 오염돼 있다.

그래서 베이징시,톈진시(天津市),허베이성(河北省) 및 산둥성(山東省)이 공동으로 대운하를 북구,개통시키자는 주장이다.왕웨이청(王維城) 칭화(淸華)대학교수는 “대운하 복구는 만리장성 못지않게 중화민족의 응집력을 끌어모을 수 있다”면서 “아울러 대운하 주변의 풍부한 문화유산과 자연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면 큰 수확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정부도 이들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동남아 금융위기의 영향권아래 들어간 중국은 최근 대규모의 국유기업민영화 및 정부조직축소로 대량실업과 불경기해소가 최대의 현안이다.

따라서 주룽지(朱鎔基) 총리 등 국가지도자들도 이 징항대운하 개통문제에 많은 관심을 표시하는 것으로 전해진다.운하를 완전개통하는 대역사(大役事)를 일으키면 상당한 규모의 일자리를 마련,결과적으로 대량실업을 타개하기 위해 구상중인 중국판 뉴딜정책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까닭이다.
1998-04-0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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