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에 물 있다”/극 지역에 얼음 형태로/산소도 얻을 수 있을듯

“달에 물 있다”/극 지역에 얼음 형태로/산소도 얻을 수 있을듯

입력 1998-03-07 00:00
수정 1998-03-0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워싱턴 AFP AP 연합】 달의 남극과 북극 표면에서 얼음형태의 물이 발견됐다고 미항공우주국(NASA) 관리들이 5일 밝혔다.

지난 1월 발사돼 달표면 지도작성을 위한 자료수집 활동을 벌이고 있는 탐사선 루나 프로스펙터를 지휘하고 있는 과학자 앨런 바인더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루나 프로스펙터가 보내온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달의 남극과 북극에서 얼음 형태로 존재하는 물을 찾아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얼음을 액체상태 물로 전환시켜 로켓추진제는 물론 인간이 호흡할 수 있는 산소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사상 처음으로 인간이 다른 우주행성을 여행하고 연료를 얻는 것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루나 프로스펙터가 보내온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주로 극지방에 국한된 것으로 보이는 달의 물은 수만 ㎢에 걸쳐 소규모로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미에너지부의 윌리엄 펠드먼도 달 북극의 4만6천㎢와 남극의 1만8천500㎢에 걸쳐 1천1백만­3억3천만t의 물이 얼음형태로 흩어져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말했다.

1998-03-07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