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학 당했다가 재입학한 중·고교 복교생들이 학교폭력의 한 커다란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지난해부터 허용된 퇴학생의 복교조치로 학교에 돌아온 학생의 3분의 1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다시 탈선하는 사례가 많으며 최근 잇단 학교폭력사건에도 이들이 관련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교생 대책부터 서둘러 마련해야겠다.
복교생이 끼어들면서 학교폭력이 더욱 지능화·조직화되고 외부폭력조직과도 연계되고 있으나 학교측은 이를 방치하거나 소극적인 대응에 그친다고 하니 걱정스럽다.우선 복교생에 의한 학교폭력의 연결고리를 끊고 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도를 강화해야할 것이다.
사실 이 문제는 퇴학생의 복교 허용 당시 이미 예상했던 일이다.그래서 일선학교에서는 퇴학생의 복교에 반대하기도 했다.결국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된 셈인데 탁상교육행정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퇴학생의 복교를 허용한 교육부의 지난해 ‘학교 중도탈락자 예방 종합대책’은 문제학생을 위한 대안학교 설립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그러나 그런 제도의 준비없이 성급하게 퇴학생의 복교만 허용함으로써 맑은 물을 흐리게 하고 학교폭력을 악화시키는 사태를 초래한 것이다.현재 학교 부적응현상이 심한 학생들을 위한 대안학교는 서울에 단 한 곳도 없고 지방에만 몇군데 있을 뿐이다.
문제학생을 다시 맞는 학교의 준비태세는 소홀하지 않았는지도 생각해볼 일이다.퇴학생의 복교가 허용될 당시 우리는 그들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교육자가 없다면 어떤 대책도 공허할 뿐이라고 지적한바 있다.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해결과 복교생의 올바른 지도를 위해서 중·고교에 상담교사를 전담 배치하는 것을 검토해볼만 하다.현재의 진로상담주임제도로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돌볼수 없기 때문이다.학교폭력은 강력한 단속과 함께 다각적이고 실효성있는 예방책이 필요하며 총체적·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만 해결할 수 있다.
복교생이 끼어들면서 학교폭력이 더욱 지능화·조직화되고 외부폭력조직과도 연계되고 있으나 학교측은 이를 방치하거나 소극적인 대응에 그친다고 하니 걱정스럽다.우선 복교생에 의한 학교폭력의 연결고리를 끊고 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도를 강화해야할 것이다.
사실 이 문제는 퇴학생의 복교 허용 당시 이미 예상했던 일이다.그래서 일선학교에서는 퇴학생의 복교에 반대하기도 했다.결국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된 셈인데 탁상교육행정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퇴학생의 복교를 허용한 교육부의 지난해 ‘학교 중도탈락자 예방 종합대책’은 문제학생을 위한 대안학교 설립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그러나 그런 제도의 준비없이 성급하게 퇴학생의 복교만 허용함으로써 맑은 물을 흐리게 하고 학교폭력을 악화시키는 사태를 초래한 것이다.현재 학교 부적응현상이 심한 학생들을 위한 대안학교는 서울에 단 한 곳도 없고 지방에만 몇군데 있을 뿐이다.
문제학생을 다시 맞는 학교의 준비태세는 소홀하지 않았는지도 생각해볼 일이다.퇴학생의 복교가 허용될 당시 우리는 그들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교육자가 없다면 어떤 대책도 공허할 뿐이라고 지적한바 있다.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해결과 복교생의 올바른 지도를 위해서 중·고교에 상담교사를 전담 배치하는 것을 검토해볼만 하다.현재의 진로상담주임제도로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돌볼수 없기 때문이다.학교폭력은 강력한 단속과 함께 다각적이고 실효성있는 예방책이 필요하며 총체적·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만 해결할 수 있다.
1997-07-04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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