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보철강 살리기 본격화/정부·채권금융단

한보철강 살리기 본격화/정부·채권금융단

입력 1997-02-01 00:00
수정 1997-02-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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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운전자금 지원 등 긴급수혈 착수/포철,위탁경영인에 박득균 전 사장 추천

정부 및 채권금융단의 한보철강 살리기가 본격화되고 있다.포항제철 출신의 임원이 한보철강을 이끌어가는 등 포철의 한보 위탁경영이 다음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한보철강 당진제철소 공사를 마무리짓기 위해 1조원으로 추정되는 필요한 자금을 채권은행단이 전액 지원하도록 하는 등 한보살리기가 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임을 시사했다.정부는 또 설까지 6조원의 자금을 풀어 한보철강 사태로 자금이 경색되는 것도 막기로 했다.

서울지법도 이날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한보철강과 (주)한보에 대한 회사재산보전처분 결정을 내림에 따라 1일부터 한보철강의 당좌거래가 재개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국가기간 산업체인 한보철강은 5조원에 달하는 빚이 동결된 상태에서 채권은행단의 자금지원을 통해 정상화의 길을 달릴수 있게 됐다.

채권금융단도 이날 제일·산업·조흥·외환은행의 직원 각 1명씩과 전문 위탁경영인으로 선정된 사람을 공동 보전관리인으로 선임해 전문경영인에게 경영전반에 관한 권한을 주는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법원에 냈다.

채권금융단은 『채권은행들은 철강산업에 전문지식과 경험이 없어 철강분야 전문경영인에게 경영전반을 위탁하기로 했으며 금융기관 직원(공동보전관리인)은 자금관리 및 지원만 분담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포철은 전문경영인 출신 법정관리인으로 박득표 금강공업회장(전 포철사장)을 법원에 추천했다.

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단은 1천6백억원의 운전자금을 지원,기존 공장을 가동하면서 아직 완공되지 않은 시설공정에 대한 건설자금을 대줄 방침이다.한보철강에 대한 금융권의 첫 지원은 원자재와 노무비 등 운영자금으로 1천억원,시설재 수입 등에 필요한 신용장 개설 지급보증으로 6백억원을 지원한다.은행연합회도 채권단의 긴급수혈 계획과 법원의 재산보전 결정에 맞춰 부도처리에 따른 적색거래처 지정을 해제했다.<곽태헌 기자>
1997-02-0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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