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광로 세원으로… 비용절감·오염방지 큰 효과
포항제철은 19일 연간 4천300t의 폐플라스틱을 처리,용광로 열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 취입설비를 준공했다.
포철이 1억8천만원을 투입,지난 10월 착공,2개월여 만에 포항제철소내 주물선고로에 준공한 이 설비는 폐플라스틱을 6㎜ 이하의 크기로 잘게 썰어 용광로에서 철광석을 녹이는 열원으로 사용,코크스나 미분탄 등 기존열원의 일부를 대체하게 된다.폐플라스틱은 열량이 코크스에 비해 49%나 높고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30% 정도 적어 연료비 절감은 물론 환경오염방지에도 효과가 크다.
포철은 앞으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2백80만t(95년기준)의 폐플라스틱의 대부분을 자원화 할 방침이다.포철은 폐윤활유·폐오일 등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폐유를 재활용하는 설비의 시험조업을 이미 마치고 내년부터 연간 9천t 가량의 폐유를 대체연료로 사용할 계획이어서 연간 20억원의 연료비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박희준 기자>
포항제철은 19일 연간 4천300t의 폐플라스틱을 처리,용광로 열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 취입설비를 준공했다.
포철이 1억8천만원을 투입,지난 10월 착공,2개월여 만에 포항제철소내 주물선고로에 준공한 이 설비는 폐플라스틱을 6㎜ 이하의 크기로 잘게 썰어 용광로에서 철광석을 녹이는 열원으로 사용,코크스나 미분탄 등 기존열원의 일부를 대체하게 된다.폐플라스틱은 열량이 코크스에 비해 49%나 높고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30% 정도 적어 연료비 절감은 물론 환경오염방지에도 효과가 크다.
포철은 앞으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2백80만t(95년기준)의 폐플라스틱의 대부분을 자원화 할 방침이다.포철은 폐윤활유·폐오일 등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폐유를 재활용하는 설비의 시험조업을 이미 마치고 내년부터 연간 9천t 가량의 폐유를 대체연료로 사용할 계획이어서 연간 20억원의 연료비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박희준 기자>
1996-12-2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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