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시장조사가 성공 열쇠”/무라이 사장은 말한다

“철저한 시장조사가 성공 열쇠”/무라이 사장은 말한다

강석진 기자 기자
입력 1996-12-16 00:00
수정 1996-12-1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컴퓨터는 시작단계… 무한한 비즈니스 찬스/한국기업 진출하려면 일본기호 파악부터

일본 컴퓨터시장에 「정보유신」,「정보의 민주화」를 불러 일으킨 일본 컴팩사의 무라이 마사루 사장.그는 『이제 컴퓨터시장은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비즈니스 찬스가 활짝 열려 있다』고 말한다.

­처음 일본에 진출할 때 우려도 있었을텐데.

『일본 시장을 철저하게 조사했다.호환성이 없었다.이를 타파해 세계 공통패턴을 사용하도록 만들자고 생각했다.편리하기 때문이다.또 컴퓨터 보급이 늦은 것은 가격이 비쌌기 때문이다.구미시장과 비슷한 가격으로 하자고 생각했다.정보의 움직임이 늦으면 맘모스처럼 멸망하고 만다.「시민의,시민에 의한,시민을 위한」 컴퓨터가 돼야 한다.이 전략이 성공한 것이다』

­그동안 고전설이 있었다.연말 프레사리오 시리즈를 출하하고 있는데.

『세계최고 수준의 JBL스피커,카메라등을 장착했다.멀티미디어시대는 오디오가 좋아야 한다.지금까지는 퍼스컴에 음이 따라갔다.이제는 오디오에 화상을 곁들일 것이 요구되고 있다.모든 것이 컴퓨터로 합쳐지고 있다』

­앞으로의 컴퓨터시장은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가.

『지구화 시대다.세계 어디를 가든 자유자재로 일할 수 있어야 한다.84년무렵 일본 기업들이 컴퓨터화하면서 경쟁력이 강화됐다.이제는 퍼스컴의 시대다.퍼스컴을 잘 사용하는지에 따라 각국 산업의 장래가 달려 있다.컴퓨터는 창조성을 강화시킨다.컴퓨터 시장은 시작이다.폭넓게 발전할 것이다』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대해 한 마디.

『원점은 소비자에 있다.소비자가 무엇을 바라는지 제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승자가 된다.일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소비자가 무엇을 바라는지를 파악해야 한다.일본시장에서 성공한 외국기업은 맥도널드 햄버거나 토이저러스에서 보듯이 일본에 새로운 제품을 소개한 기업이다.왜 한국기업이 들어오지 않으면 안되는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연구해야 한다.

한국과 일본은 자국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규제와 보호막을 만들었다.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아 플러스일까 마이너스일까를 생각해야 한다.하나의 산업을 강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를 강하게 할 것을 생각해야 한다.먼데일 미국대사가 말했지만 「공항에 내리는 사람중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도쿄에서,서울에서 사업을 하려 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도쿄=강석진 특파원>
1996-12-16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