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동아시아 교육방법 배우자”

선진국/“동아시아 교육방법 배우자”

김규환 기자 기자
입력 1996-10-17 00:00
수정 1996-10-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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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중간성적 어린이 서양서 최고수준/전체국민 자질높여 경제난 극복 돌파구로

『고도성장을 구가하는 동아시아국가의 교육방법을 배우자』 미국,영국 등 서방국가들이 최근 들어 경제성장에 한계를 느끼며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동아시아지역의 교육에 눈을 돌리고 있다.동아시아의 교육이 고도성장의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는 서방국가들은 동아시아 교육의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좋은 점을 받아들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서방국가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무엇보다 동아시아 어린이들의 평균 학력이 서방 어린이들의 최고수준이며 수학·과학과목에서는 더욱 뛰어난 것으로 나타난데 따른 것.특히 지난해에 실시된 세계학력경시대회에서 싱가포르와 대만이 각각 1위와 3위에 오르는 등 동아시아 국가들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서방이 「가장 부러워하는」 동아시아의 교육특징은 소수의 엘리트보다는 전체 국민들의 교육수준을 끌어올리는 점이다.서방에 비해 전문적인 대학교육보다 기본적인 초등교육에 더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다.지난 60년 한국과 파키스탄을 비교해보면 초등교육의 중요성이 명확하게 드러난다.당시 두나라 경제수준은 엇비슷했지만 한국 어린이들의 94%가 초등교육을 받은 반면 파키스탄은 30%에 불과했다.한국은 지금 중진국 상위권으로 도약했지만 파키스탄은 개발도상국 대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도 동아시아 교육의 커다란 장점이다.지금까지 동아시아국가들은 개인의 학력과 능력만 뛰어나면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었기 때문이다.따라서 교육이 「신분상승의 지렛대」역할을 한 셈이다.

동아시아의 교육방법중 취약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주입식 훈련」도 교육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큰 보탬이 되고 있다.동아시아의 많은 아이들은 정규수업 말고도 저녁 늦게까지 남아 보충수업을 받고 있다.여기에다 서방 어린이들보다 훨씬 많은 시험을 치르고 있다.어린시절을 힘겹게 보내지만 학력수준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동아시아 부모들의 교육열도 한몫을 하고 있다.매일 어린이들의학업성취도를 체크하고 뒤떨어진다고 생각하면 「가계에 부담을 주는 한이 있더라도」 가정교사를 초빙하고 있다.

그러나 동아시아의 이같은 단순·획일적인 교육이 창의성을 억누르는 단점이 있다.동아시아는 팀워크나 훈련된 직종의 수행능력은 우세하지만 소프트웨어 디자인이나 오락산업 등 창의성이 필요한 산업에서는 약세를 보이고 있는게 이 때문이다.〈김규환 기자〉
1996-10-1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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