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펜 없이 청와대 첫 화상회의/정보화 전략­청와대회의 표정

서류·펜 없이 청와대 첫 화상회의/정보화 전략­청와대회의 표정

입력 1996-10-15 00:00
수정 1996-10-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41인치 멀티큐브 16개로 “실감 보고”/김 대통령,정보화계획 세세히 물어

김영삼 대통령 주재로 14일 상오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정보화추진확대회의는 청와대 사상 처음으로 서류와 펜 등 필기구 없이 컴퓨터와 멀티큐브만 동원한 가운데 화상회의로 1시간동안 진행됐다.

김대통령은 책상위에 놓인 데스크탑 컴퓨터의 17인치 모니터를 조작하면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화전략」에 관해 연설했다.

이에 앞서 강봉균 정보통신장관은 펜티엄급 노트북을 책상위에 놓고 미리 입력시킨 정보화추진내용을 보고했다.참석자들은 41인치 멀티큐브 16개로 만든 대형화상을 통해 회의 전과정을 실감나게 봤다.

회의에서는 「국가경쟁력,정보화로 승부한다」는 제목의 10분짜리 멀티큐브가 상영됐다.이어 김대통령이 관련부처 장관 등에게 정보화추진현황과 계획을 묻는 순서로 진행됐다.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실은 김대통령의 이날 지시내용을 디스켓으로 복사,참석자들에게 나누어주었다.회의내용은 정보EXPO추진위가 개설한 「정보EXPO 96 센트럴파크」라는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외에 시차를 두고 중계됐다.인터넷 주소는 Http://Seoul.Park.Org.

회의에는 이수성 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과 정보화추진 관련 각계인사 120명이 참석했다.특히 정보화가 입법·사법부와 지방에까지 확산되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국회와 법원행정처 관계자,시·도지사도 자리를 같이했다.

다음은 김대통령과 관계부처 장관의 대화요지.

▲김 대통령=정보화를 통해 정부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은 무엇입니까.

▲조해령 총무처장관=2000년까지 전자정부 실현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모든 정부부처가 정책관련자료를 DB화할 것입니다.정부의 초고속통신망도 구축해 전자결재·전자문서유통·전자보고시스템을 확립하게 되면 정부부서내 협조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김 대통령=물류비용을 줄이기 위한 정보화추진상황은 어떻습니까.

▲추경석 건설교통장관=지난 3월부터 한국통신과 한국물류정보가 구축하고 있는 「종합물류정보망」을 오는 12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뒤 여기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98년부터 상용서비스체제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김 대통령=정보화시대의 인재양성방안은 무엇입니까.

▲안병영 교육장관=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교육방송과 위성교육방송을 통한 국가과외 확대,방과후 학교과외 강화,컴퓨터통신을 통한 교육강화 등 3가지 방안을 마련해 추진중입니다.

▲김 대통령=국방정보화추진현황은.

▲이양호 국방장관=정보작전의 지휘통제자동화와 국방자원자동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방공체제자동화는 거의 완료됐고 해상·육상에 대한 지휘체계자동화는 표본부대를 설치,내년부터 시험적용하고 2000년까지는 연대급 부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김 대통령=현재의 정보화현안은.

▲장수영 정보화추진자문위원장=정부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2015년까지 45조원이 들고 이중 96%를 민간자본으로 충당해야 합니다.민간이 투자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가 필수적입니다.또 국민의 정보화 마인드를 확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그리고 인터넷 등 PC통신 사용을 늘리기 위해서는 전화요금과 같은 요금적용 통신요금을 낮추어야 한다고 봅니다.〈이목희기자〉
1996-10-15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