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정부 서비스」/오늘 개통

「열린 정부 서비스」/오늘 개통

입력 1996-09-23 00:00
수정 1996-09-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각 부처 정보 알림·민원 등 4개로 분류/주요 민간 상용망 이용… 제공료는 무료

정부는 23일부터 컴퓨터통신을 통한 정부의 종합정보서비스 시스템인 「열린정부서비스」를 새롭게 개통한다.

총무처 정부전산정보관리소는 22일 일반이 보다 풍부한 공공정보를 검색할수 있도록 기존 「행정종합정보망(CAIS)」을 보완,「열린정부서비스」를 설치해 국내 주요 민간상용망을 통해 공공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열린정부서비스는 각 부처의 정보를 알림마당·공공데이터베이스(DB)마당·민원마당·대화마당 등 4개 주제별로 분류해 제공한다.

알림마당에서는 각 부처의 보도자료·제정및 개정법령·정부입찰·고시및 공고·정부인사 내용을 알 수 있고 공공DB마당에서는 관보·법령·경제정보·통일외교정보·농림수산정보·정부간행물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민원마당은 국가 및 자치단체의 시험정보·민원사무안내 및 처리절차를 안내하고 대화마당에서는 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수렴·주제토론·설문조사 등이 이뤄진다.

열린정부서비스의 정보는 천리안·하이텔·유니텔·나우누리·글로넷·키스 등 컴퓨터 통신망의 초기화면에서 「33.열린정부」를 선택하거나 정부전산정보관리소의 전화망(대표전화 725­7711)을 이용,접속하며 정보제공료는 무료다.<서동철 기자>
1996-09-23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